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재명 “지역화폐 사용시 25% 인센티브 지급”
상태바
이재명 “지역화폐 사용시 25% 인센티브 지급”
  • 한영민기자
  • 승인 2020.09.09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경기 살리기 한정판 지역화폐
20만원 충전시 총 25만원 사용가능
18일 이후 기준 11월17일까지 한정
이재명 경기도지사(가운데)가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왼쪽), 박근철 경기도의원과 함께 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가진 뒤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운데)가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왼쪽), 박근철 경기도의원과 함께 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가진 뒤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경기도는 지역화폐 사용자에게 총 25%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9일 기자회견을 열어 “경기지역화폐 충전시 지급하는 10%의 기본 인센티브에 더해 이달 18일부터 20만원 기준 15%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지급하겠다”며 ‘추석 경기 살리기 한정판 지역화폐(소비지원금)’ 지급 계획을 발표했다.

지역화폐 20만원을 충전하면 총 25만원을 사용할 수 있다.

이날 이 지사는 “민생경제의 모세혈관이라 할 수 있는 소상공인과 영세자영업자가 직격탄을 맞아 추석 명절을 앞두고 북적여야 할 골목이 텅 비고 더는 버티지 못해 문을 닫는 가게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소득의 극단적 양극화, 소비 절벽, 경기침체의 악순환을 피할 수 없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한정판 지역화폐 지급에 소요되는 예산은 총 1000억원이다. 재원은 도의회와 협의해 지난 3월 1회 추가경정예산에 편성한 코로나 위기 긴급지원 예산 500억원을 포함해 전액 도비로 마련했다.

이번 ‘한정판 지역화폐’(15% 3만원 인센티브)는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경기지역화폐카드 또는 모바일을 소지한 모든 도민을 대상으로 선착순 지급될 예정이다. 혜택을 받으려면 오는 18일 이후 사용액 기준으로 늦어도 11월17일까지 최소 20만원을 지역화폐로 소비해야 한다.

기본 인센티브(10%)는 종전처럼 충전 즉시 지급되지만, 한정판 인센티브는 20만원 이상의 소비가 확인된 후 내달 26일 또는 11월26일에 지급된다. 한정판 인센티브는 소비 목적의 지원이기 때문에 받은 날로부터 1개월이 지나면 소멸되므로 반드시 그 안에 사용해야 한다.

이 지사는 이번 지역화폐 인센티브 확장으로 “중소상공인의 소비 매출은 최대 약 8300억원이 증가하고 그에 따른 생산유발로 적게나마 멈춰가는 지역경제에 심폐소생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소비진작 정책이 보건방역을 방해한다는 비난이 있을 수 있지만, 보건방역 만큼 경제방역도 중요하다. 전쟁 중에도 최소한의 삶을 위해 소비는 해야 하고 상인은 물건을 팔아야 먹고 산다”며 “철저히 방역지침을 준수해 경제방역과 보건방역이 얼마든지 양립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달라”고 했다.

이어 “위기는 기회다. 어려울 때일수록 ‘힘들지만 가야 하는 새로운 길’을 도전할 수 있다”며 “힘들 때일수록 콩알조차 나누는 연대감이 중요한데 도민의 굳건한 연대와 희망을 잃지 않는 불굴의 용기가 위기 극복의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대책은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과 박근철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이 함께 발표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