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라선 고속철도화 국가철도망 반영 힘 모은다
상태바
전라선 고속철도화 국가철도망 반영 힘 모은다
  • 남악/ 권상용기자
  • 승인 2020.09.16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노후화로 서울~여수 3시간 넘어
지자체·지역사회·정치권 등 역량 결집
“제4차 국가계획에 반영” 발벗고 나서
[전남도 제공]
[전남도 제공]

정부가 현재 수립 중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남 여수와 전북 익산을 철도로 연결하는 전라선 고속철도화를 반영키 위해 해당 지자체와 지역사회 각계각층이 역량을 결집하고 나섰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현재 전국에서 건의한 170여개 사업을 대상으로 내달 말까지 초안을 마련한 뒤 12월 공청회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초 확정한다.

전남도와 여수·순천·광양시 행정협의회는 이를 반영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또한 전북 전주·남원시와 전남 곡성·구례군 등도 함께 힘을 모아 청와대·국무총리·국토교통부에 공동건의문 발송 등 지속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전남도는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개발 논리 당위성을 발굴했고,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 장·차관 등 관계자를 만나 국가계획 반영 필요성을 설명했다.

주철현·김회재·소병철·서동용 지역 국회의원 등도 공동 노력하고 있다. 전남도의회도 전라선 고속철도 국가계획 반영 촉구 건의안을 발의해 18일 본회의를 거쳐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도에 따르면 전라선은 2011년부터 KTX 운행이 시작됐지만 서울~익산까지는 고속철도 전용선이 있으나, 익산~여수는 노후한 기존 노선을 이용하고 있어 서울~여수 소요시간이 3시간이 넘는다.

지난 2015년부터 도와 여수·순천·광양시 행정협의회는 국가철도망 계획에 익산~여수 고속철도 건설사업 반영을 위해 노력했으나 아직 성과를 내지 못했다.

여수·순천권 연간 방문객은 2017년 2797만명에서 2019년 3484만명으로 약 25% 증가했다. 또한 광양만권 산업단지도 연 100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그 어느 때보다 수도권과 거리 단축을 위한 고속철도 건설이 절실히 필요하다.

박철원 도 도로교통과장은 “전라선 고속철도가 이뤄지면 전남·북은 물론, 경남 서부지역 주민들도 수도권 접근 2시간대 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며 “국가계획에 반드시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남악/ 권상용기자
ks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