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추석 연휴기간 방역 ‘긴장의 끈’ 더 죈다
상태바
추석 연휴기간 방역 ‘긴장의 끈’ 더 죈다
  • 전국종합/ 김윤미기자
  • 승인 2020.09.21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자체, 인구이동 최소화 안간힘
성묘·봉안 시설 제한 사전예약제 운영
‘추캉스’ 인파 밀집에 비상대책반 운영
선별진료소 등 진단·치료체계도 유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부와 지자체가 추석 연휴 기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다.

대전시는 대전추모공원 실내봉안당 추모객을 애초 400가족 2000명으로 제한하기로 했다가 이번 주말부터 내달 11일까지 30분당 50명만 입장시키기로 방침을 바꿨다. ‘랜선 참배’가 불가능한 괴곡동 추모공원은 하루 400가족으로 제한하는 ‘1일 방문 총량제’를 시행한다.

국립대전현충원 내 위패봉안실·제례실·참배객 대기실·휴게실·식당 등은 보건복지부 방침에 따라 연휴 기간 운영이 중단된다. 안장된 국가유공자의 기일, 삼우제 등 특별한 경우만 사전 예약제로 참배할 수 있다.

충남도도 고향 방문·역귀성 안 하기 운동을 펼치며 온라인 성묘 시스템을 운영하기로 했다. 도는 공공청사를 비롯해 주요 도로변 게시대에 사회적 거리 두기·이동 자제·고향 방문 안 하기 3대 운동을 알리는 현수막을 걸고, 전국 각지에 흩어진 향우회에 동참을 호소하는 서한문을 보낼 계획이다.

고향에 오지 않고 집에 머무는 출향인을 위해 온라인 제사 인증 사진 공모전을 열고, 납골당 등 봉안시설은 예약한 사람만 방문할 수 있도록 추모객 총량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대구시도 성묘·봉안시설에 대해서는 온라인 성묘와 참배 예약제를 도입해 밀집도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지자체 비상 대책반 운영

추석 연휴에 이어 단풍철까지 겹친 강원 설악권과 동해안 지역에 ‘추캉스’ 인파가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강릉시는 코로나19 대응 비상 방역대책반을 꾸리기로 했다. 시는 관광객이 몰리는 역과 버스 터미널 출입구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하고, 경포해변 등 주요 관광지에서 주민 자치단체와 함께 방역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속초시도 해수욕장 등 주요 관광지에 주기적인 소득을 시행하고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충남 보령시는 대천역과 버스종합터미널·대천연안여객선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을 수시로 방역 소독하고, 낚시객이 많은 오천항에 열 체크 전담 인원을 배치해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할 계획이다.

태안군도 30일부터 5일간 ‘재난안전상황반’을 편성 운영한다. 군청 안전총괄과 직원이 2인 1조로 근무하게 되며, 해외 입국 자가격리자 안내 등 코로나19 관련 상황관리를 중점적으로 한다.

대구시는 경북도와 손을 잡고 ‘가족이 함께하는 문화예술 나들이 100선’, ‘역사와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여행지 100선’ 프로그램을 제공해 시민들이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힐링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연휴에도 선별 진료소 등 진단 및 치료 체계 유지

대전시는 연휴 기간 자가 격리자의 이탈이 예상되는 만큼 위치 확인시스템(GPS) 상황판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불시 현장 점검반을 구성해 무단이탈로 인한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선별진료소(오전), 감염병 전담병원, 생활 치료센터 역시 정상 가동한다. 시는 코로나19 상황실을 운영하고 집단 감염 등에 대비하는 즉각 대응반을 구성한다.

광주지역 5개 구청 선별진료소와 감염병 전담병원도 연휴 기간 진단 검사와 치료체계를 유지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추석 연휴 가급적 고향과 친지 방문을 자제하고 집에서 쉴 것을 당부한다”며 “특히 코로나19 치명률이 높은 어르신 등 고위험군이 있는 가정은 이동을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이정식 광주시 자치행정국장은 “‘위드(with) 코로나’ 시대 현명한 추석 맞이로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지키는 연휴가 될 수 있도록 생활 방역수칙을 꼭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전국매일신문] 전국종합/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