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경주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신임 원장 ‘소수정예 로스쿨 명성 확고히 할 것’ 강조
상태바
이경주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신임 원장 ‘소수정예 로스쿨 명성 확고히 할 것’ 강조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0.09.23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와 학생의 노력, 재단과 학교의 지원이 어우러진 소수정예교육의 성과입니다”
이경주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신임 원장
이경주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신임 원장

최근 인하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장에 취임한 이경주 교수는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인하대 로스쿨)이 변호사시험과 판검사 임용에서 높은 성과를 내는 비결을 이같이 꼽았다.

인하대 로스쿨은 올해 제9회 변호사시험에서 초시합격률 82.5%라는 성적을 거뒀다.

전국 로스쿨 25개 중 6위, 입학정원 50명 미만 ‘미니 로스쿨’ 중 1위다. 매년 평균 41.2명, 누적 370명의 법조인을 배출했다.

지난 1~8회 변호사시험 합격자를 기준으로 판사 8명(2020년 9월 내정 2명 포함), 검사 9명을 배출했다. 비율로 따지면 ‘인서울 대형 로스쿨’보다 훨씬 우수한 결과다.

이 원장은 인하대 로스쿨의 ‘소수정예 밀착교육’이 변호사시험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원장은 “입학정원 50명을 분반해 소수정예교육을 하니 사제관계가 더욱 긴밀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원장은 소수정예 밀착교육이 전 대법관을 비롯 명망있는 법조인들과 실무가 출신들이 포진한 우수한 교수진, 재단의 지원과 결합해 시너지를 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대법관, 법원장, 법무부 차관, 검사장, 부장판사 출신 교수들, 로펌변호사, 변리사 등 다양한 경력의 실무교수진을 확보하고 있다”면서 “실무가 출신 전임교수가 13명(법조 12명, 비법조 1명)인데, 비율(37.1%)로는 전국 최상위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인천은 육상.해상.항공운송이 결합한 물류와 지적 재산의 허브이고, 인권과 평화의 도시”라며 “물류법, 지적재산권법, 공익인권법에 특성화한 법조인 양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국제화한(glocalized)’ 법조인을 양성하는 것이 그의 목표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