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남도의회 '코로나19로 변한 미래교육' 정책 제안 눈길
상태바
경남도의회 '코로나19로 변한 미래교육' 정책 제안 눈길
  • 창원/ 김현준기자
  • 승인 2020.09.26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격수업 한계 극복 모델 만들어야"
창의력 계발하는 온라인학습 방식 지향

교육현장의 수업방식이 코로나19 확산으로 급변하면서 이후  미래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이뤄질지를 가늠하는 정책 제안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경남도의회에 따르면 최근 발간한 정책보고서 '정책프리즘'에 법학박사인 김근일 정책지원관이 '코로나19 사태로 바라본 미래교육의 방향'을 실었다고 26일 밝혔다.

김 지원관은 이 글에서 "교육현장이 코로나19로 비대면수업인 원격수업으로 대체되면서 그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논의된 미래교육을 촉진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며 "하지만 급작스럽게 내놓은 각종 교육대책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미래교육 방향과 부합하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과제 수행 중심인 단방향 수업 등 코로나19로 도입된 원격수업의 운영 형태와 종류를 소개했다.

원격수업은 교원이 학생을 직접 관리할 수 없어 여러 가지 한계가 지적됐다.

학습평가와 관련한 공정성·형평성 문제, 장애학생·초등학교 저학년·비참여 학생 등에 대한 배려, 수업과 관련한 저작권이나 수업의 질 문제 등이 대표적이다.

김 지원관은 "현행 원격수업은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것이므로 응급한 상황에서의 원격수업인 ERT(Emergency Remote Teaching)라고 평가할 수 있다"며 "근본적인 교육혁신에 바탕을 둔 것이 아니므로 온라인 기기를 통해 교육이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미래교육의 하나로 볼 수는 없다"고 진단했다.

[전국매일신문] 창원/ 김현준기자
kimhj@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