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현장포커스] 여주천연가스발전소 지중화 방식에 주민반발 고조
상태바
[현장포커스] 여주천연가스발전소 지중화 방식에 주민반발 고조
  • 여주/ 김연일기자
  • 승인 2020.09.28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북내면 지중화 예상지역 주민 면담
박시선 의장·최재관 지역위원장 등 주민피해 최소화 강구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 및 여주시의회 의원 주민 면담 [북내면 주민 제공]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 및 여주시의회 의원 주민 면담 [북내면 주민 제공]

경기 여주시 북내면 외룡리 일대에 건설중인 여주천연가스발전소(여주발전소) 송전선로 방식을 둘러싸고 지상 철탑 선로 방식과 지중화 방식을 놓고 지역 주민들간에 갈등과 대립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4일 최재관 더불어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장(이하 민주당), 같은당 박시선 여주시의회 의장, 최종미 의원, 유필선 의원 등은 주암리 마을회관을 방문해 주민면담을 가졌다.

북내면 주암1리, 2리를 포함한 인근 마을이 지중화 예상 영향권 지역으로 여주천연가스발전소의 지중화 방식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력 반발하면서 지난번 이항진 시장과의 면담에서도 상여 퍼포먼스를 하면서 강력 항의를 했다.

이날 민주당 지역위원장 및 시 의원 일행과 면담에는 이명호 북내면 이장협의회장, 이경채 주암1리 이장 등 주민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달 14일 사업시행사의 주민 설명회는 파행적으로 진행돼 무효이며 사업시행사는 사업계획대로 송전선로를 원안대로 지중화 해야 한다는 민주당 입장문에 대한 강력한 항의를 했다.

이명호 이장 협의회장은 "송전선로 관련 대신면과 발전소 측에서 합의된 사항을 갑자기 지중화가 원안"이라면서 민주당에서 공식 성명서 발표한 이유를 묻고 북내면에서는 지중화 절대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경채 주암1리 이장은 지중화관련 공식입장문 발표전 현장을 한번이라도 다녀가 본적이 있는지를 묻고 송전 선로가 어떻게 구성되고 연결되는지 케이블을 연결하려면 철탑이 들어선다는데 어느것인지 알고 있는지 등 열변을 토했다.

[북내면 주민 제공]
[북내면 주민 제공]

이외 다수의 참석 주민들은 최재관 위원장과 박시선 의장에게 “주민간 편가르기를 하지말고 대신면과 여주발전소측간 협의된 사항을 시행하면 되는데 정치권에서 중립을 지키지 않고 왜 몇몇 대신면 사람들의 이야기만 듣고 성명서를 발표하냐는 불만을 표현했다.

또 원안 이야기 하는데 원안은 발전소 옆을 지나는 기존 345kV선로에 연결하는 것이 원안이고 지중선로가 원안이 아니라며 여기 주변사람들 모두가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데 지중화로 인해서 식수등 오염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것인지 등 불만과 항의 목소리는 계속됐다.

이와 관련 박 의장은 의회 입장문은 어느 한쪽의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다. 의회에서 결정된 사항은 아무것도 없고 원안이라고 해서 지중화를 말한 부분은 사업승인을 받은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북내면민도 여주시민이고 대신면 반대하는 분들도 여주시민이기에 면밀히 검토할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최재관 지역위원장은 지중화에 따른 송전탑이 들어설 때 마을과 너무 인접해 있어 주암리 일대 또 다른 주민 피해를 인지하고 빠른 시일내 발전소와 여주시 등 관련 기관과 협의해서 주민의 피해가 없는 방안과 주민 대화를 계속할 뜻을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여주/ 김연일기자
Y1-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