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남동구, 남촌산단 추진...시민단체 강력 반발
상태바
남동구, 남촌산단 추진...시민단체 강력 반발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0.10.07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동산단 가동률 60% 못미쳐"
신규산단 조성 필요성 의문 제기
구 "협의체 구성...의견수렴할 것"

인천 남동구가 남촌일반산업단지(남촌산단) 조성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사업 추진 의사를 밝히자 시민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7일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에 따르면 구는 지난달 29일 남촌산단의 필요성과 환경오염 우려에 대한 대처 방안 등이 담긴 답변서를 남촌산단 조성에 반대하는 인천평화복지연대 등에 보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남촌산단반대주민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들은 앞서 지난달 17일 그린벨트 해제와 남촌산단 추진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의견서를 인천시와 남동구에 전달한 바 있다.

이에 구는 도시 균형 발전과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남촌산단 조성은 꼭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산단 내 특정 유해물질 배출 사업장에 대해 입주를 제한, 발암물질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고 주장했다.

구는 사업 시행자와 유관기관, 주민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기존 남동국가산업단지(남동산단)의 가동률이 60%에 못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 산단 조성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또 그린벨트에 해당하는 남촌산단 예정지를 보존해 주변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완충 역할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남동구는 주민들과 시민사회가 우려하는 건강권 침해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며 “남촌산단 조성을 강조하면서 어떻게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남촌산단 사업은 남동구 남촌동 625-31 일대 개발제한구역 등 26만 6604㎡ 부지에 제조업·서비스업 중심의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내용이다.

남동구·산업은행·현대ENG 등이 만든 특수목적법인(SPC) ‘남동스마트밸리개발’이 총사업비 2147억 원을 들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 예정지 100m 내외에 초등학교.유치원·어린이집 등이 있는 가운데 주거 지역과 가까워 인근 주민들과 시민단체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히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