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영종도 임시생활시설 운영 재개 보류
상태바
인천 영종도 임시생활시설 운영 재개 보류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0.10.13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과 협의 이뤄지지 않아
복지부 "철회한 것은 아니다"

정부가 해외입국자들의 인천 영종도 내 임시생활시설 운영 재개를 보류했다.

이는 지역 주민들과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인천 중구 주민 단체 4곳은 지난 9일 보건복지부와 해양수산부에 입소자 관리에 대한 협의 없이 중구 영종도 로얄엠포리움 호텔의 임시생활시설 운영을 재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당초 이달 11∼12일쯤으로 예정됐던 임시생활시설 운영 재개를 보류한 상태다.

주민 단체는 지난달 말 임시생활시설 관련 민·관협의체와 민·관합동감시단 구성, 주민 안전 대책, 지역 경제 피해 최소화 등 4개 방안을 세우라고 복지부에 요구한 바 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관계자는 “시설 운영 재개 전 시설 점검 차 복지부와 해수부 관계자들과 협의 자리를 가졌다”며 “주민들은 요구 방안에 대한 협의가 이뤄진 뒤에야 운영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말했다.

이 임시생활시설은 원래 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관할이었으나, 입소자 중 외국인 선원 비중이 커 운영 재개 이후에는 해수부도 함께 관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해수부는 일반 주민 왕래가 잦고 주변 상권에 영향이 크다는 점 등을 고려, 이 호텔을 임시생활시설로 운영하지 않겠다는 뜻을 복지부에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복지부는 아직 임시생활시설 운영 재개 시점은 결정되지 않았으며 재개 자체를 철회하지는 않았다는 입장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해수부 입장과 별개로 임시생활시설 운영 재개 자체를 아예 철회한 것은 아니다”며 “일단 운영 재개 시점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