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정선군 "도암댐 수질개선에 루미라이트 사용 반대"
상태바
정선군 "도암댐 수질개선에 루미라이트 사용 반대"
  • 정선/ 최재혁기자
  • 승인 2020.10.2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 안전성 입증되지 않은 수질개선사업 군민 무시하는 처사"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 촉구...생존권 사수 강경 투쟁 예정"
[정선군 제공]
[정선군 제공]

강원 정선군은 22일 한국수력원자력의 도암댐 수질개선제(루미라이트) 사용 추진에 대해 절대 반대하며 근복적인 도암댐 환경피해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군은 이날 한강수력원자력의 도암댐 수질개선 실증사업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히고 “도암댐에 수질개선제로 살포할 루미라이트의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일방적인 수질개선사업을 최초로 추진하는 것은 정선군민을 완전히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최승준 군수는 22일 오후 군청 소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수원이 최근 도암댐 수질개선의 근본적 해결책 접근은 뒤로하고 군민들이 식수로 이용하는 수계 상류에 환경영향이 입증되지 않은 루미라이트 살포하는 것은 군민을 대상으로 생체실험을 하는 행위인 만큼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수질개선제 살포를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암댐은 지난 1991년 가동에 들어갔으나 남대천 오염문제로 10년만인 2001년 가동 중단되고, 정부의 흙탕물 저감사업에도 불구하고 댐 하류 지역 피해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며 “군민들은 루미라이트 사용 수질개선 실증사업이 아닌 도암댐 내 퇴적물 준설 후 자연방류, 즉 임기응변 방식의 해결은 용납할 수 없으며 근본적인 도암댐 문제 해결이 관철될 때까지 결사 반대할 것”을 천명했다.

최 군수는 또 “도암댐의 흙탕물 피해가 지속돼 지난 2016년부터 2017년까지 도암댐권역 환경피해 연구용역을 실시했고 그 결과 4개 지역 19곳 마을에서 피해액이 1조3000억 이상으로 조사됐다”며 “피해지역에 대한 보상과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도 이뤄져야 한다. 특히 주민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강경 투쟁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정선군번영연합회도 현재까지 루미라이트 사용 수질정화 사업 이후 명확한 수질개선 효과와 안전성 입증이 부족한 상황인 만큼 본질적인 도암댐 문제를 해결을 촉구했다.

이밖에 도암댐은 발전기능을 정지하고 홍수조절용 댐으로 사용할 것을 2005년 제131차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 시 결정된 사항이었다.
 

[전국매일신문] 정선/ 최재혁기자
jhcho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