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뉴 삼성' 이재용 시대 열린다
상태바
'뉴 삼성' 이재용 시대 열린다
  • 서정익기자
  • 승인 2020.10.2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계안팎 '지배구조 개편'에 이목집중
이건희 회장 주식상속땐 세금 1兆 이상
수사·재판 리스크 '이재용 체제' 구축 한계
경영권 승계·국정농단 관련 재판 등 시급
1993년 신경영 선언 [연합뉴스 자료사진]
1993년 신경영 선언 [연합뉴스 자료사진]

총수 이재용 시대 '지배구조' 어떻게

삼성을 이끄는 ‘이재용 시대’가 본격 개막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4년 5월 이건희 회장이 쓰러진 이후부터 삼성을 이끌어 왔고 2018년 공정거래위원회의 동일인 지정을 통해 공식적인 총수에 올랐다.

이 부회장은 경영 전면에 나선 이후 삼성 방산·화학 계열사 매각, 미국 전장기업 하만 인수 등을 통해 본인의 색을 드러내며 변화를 꾀해왔다.

하지만 이 회장 와병과 삼성 관련 수사·재판 리스크로 ‘이재용 체제’가 완전히 자리잡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가 많던 만큼 이 부회장은 앞으로 ‘뉴삼성’으로의 변화를 꾀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또한 당장 경영권 승계 및 국정농단 관련 재판과 지배구조 재편 등이 이 부회장이 마주한 우선 과제로 꼽힌다.

특히 이 회장이 별세하며 삼성 총수 일가가 이 회장이 보유하던 지분을 어떻게 처리할지 지배구조 변화에 재계 안팎의 관심이 쏠린다.

이 회장은 삼성전자 2억 4927만 3200주(지분율 4.18%), 삼성전자 우선주 61만 9900주(0.08%), 삼성SDS 9701주(0.01%), 삼성물산 542만 5733주(2.86%), 삼성생명 4151만 9180주(20.76%)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장이 보유한 삼성 주식을 이 부회장 등 일가가 상속받으면 세금 부담이 1조 원 이상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 부회장 등 총수 일가는 막대한 세금을 부담하고 이 회장의 지분을 상속할지 결정해야 한다. 재계 일각에서는 삼성 총수 일가가 이 부회장 지분 중 상당 부분을 사회 공헌 차원에서 환원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한다.

지배구조 개편도 관심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 5월 경영권 승계 의혹과 노조 문제 등에 대한 대국민 사과에서 “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여당에서 삼성 지배구조와 맞물린 보험업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기도 하다. 이 법이 통과되면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을 총 자산의 3% 외에는 모두 매각해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