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도, 정보통신기술 활용한 상수도 관리 착수
상태바
충남도, 정보통신기술 활용한 상수도 관리 착수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0.10.27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지방상수도 그린뉴딜사업 협약 체결...물 복지 향상
[충남도 제공]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정보통신기술 활용한 상수도 관리에 착수한다.

도는 27일 도청 영상회의실에 양승조 지사와 박재현 케이-워터 사장, 도내 15개 시·군 시장·군수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지방상수도 그린뉴딜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스마트지방상수도 그린뉴딜사업은 지역주민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사업으로 △노후 상수관로 정밀조사 △관 세척 △유량·수압 감시시스템 설치 △스마트 미터 △R/F 관로인식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도는 이번 협약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15개 시·군에 사업비 약 10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국고 보조금 확보와 행·재정적 지원, 협의 조정 등을 총괄한다.

케이-워터는 스마트지방상수도 그린뉴딜사업을 직접 수행하고, 도내 지방상수도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체계 구축, 누수방지 등 경영 개선을 위한 기술 검토 등에 관해 협력한다.

아울러 각 기관은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실무위원회를 구성, 시·군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스템 구축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도는 이번 사업으로 현재 15.3%인 누수율을 낮춰 지방재정의 낭비를 막고, 상수도 공급을 확대해 도민 물 복지를 실현할 계획이다.

양 지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도내 15개 시·군은 취수원부터 수도꼭지까지 수돗물 공급의 전 과정을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통해 관리·운영하게 됐다”며 “노후 상수관망을 정밀조사하고, 정수 처리 공정을 자동화하는 등 운영시스템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