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축제 86] '한민족 온돌의 성지' 하동서 아자방온돌문화축제 즐겨요
상태바
[축제 86] '한민족 온돌의 성지' 하동서 아자방온돌문화축제 즐겨요
  • 하동/ 임흥섭기자
  • 승인 2020.10.28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국제온돌학회, 지리산 칠불사 일원서 내달 5일 개막…온돌문화 세계문화유산 등재 전략 모색
전통온돌 기술자 교육·한옥온돌 세미나·아자방만들기·온돌어울림한마당·땐불스테이 등 풍성
[하동군 제공]
[하동군 제공]

[전국은 지금 - 축제 86]
'2020년 아자방온돌문화축제'

우리나라 온돌의 성지로 알려진 경남 하동군 지리산 칠불사 일원에서 '2020년 아자방온돌문화축제'가 내달 5일부터 8일까지 개최된다.

행사는 온돌문화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노력하는 (사)국제온돌학회(공동회장 김준봉·김지민)가 한민족의 우수한 온돌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하동군과 공동 기획했다.

축제는 도 공모사업 일환인 우리지역 문화재 바로알기 사업으로 추진되며,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대규모 행사를 지양하고 온돌의 이론과 기술을 알리는 전통온돌기술자 교육과정(지역 내 온돌전문가 양성)을 중심으로 열릴 예정이다. 교육 신청 기한은 오는 30일까지다. 

지리산 칠불사는 2000년 전 가락국 시조 김수로왕의 일곱왕자가 성불한 사찰로 한민족의 온돌문화를 대표하는 아자방의 역사를 간직한 곳이다. 칠불사의 아자방은 신라 효공왕 때에 담공선사가 벽안당을 건립했으며, 한번 불을 때면 100일간 온기가 있었다는 말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올해는 칠불사 아자방지의 역사와 문화재로서의 중요성을 알리고 한옥과 온돌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온돌 전문가의 자격을 부여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세미나를 개최하도록 기획됐다. 이번 교육을 통해 전통온돌문화의 전승과 지역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군은 설명했다.

세미나는 아자방 해체 발굴을 주도한 고영훈 경상대 명예교수를 중심으로 학계 전문가들이 모여 온돌문화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와 아자방온돌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온돌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더욱 고취시키기 위한 자리가 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온돌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온돌의 구조를 보여줄 수 있는 아자방온돌 만들기 대회도 개최되는데 전문가 부문과 일반인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실제로 칠불사 아자방 구들의 구조를 재현하고 오래 열을 품을 수 있는 아이디어를 뽐내는 등 과학적이고 재미있는 온돌의 모양을 작품으로 만들어 경합을 벌일 예정이다.

축제 막바지에는 칠불사 아자방체험관에서 직접 구들방에 불을 때보는 체험을 해볼 수 있으며 이렇게 땐 아자방에서 국악공연을 감상하고 온돌이야기를 들으며 밤을 지내는 땐불스테이가 펼쳐진다.

뜨끈뜨끈한 온돌방에서의 하룻밤은 초겨울로 가는 이 계절에 걸맞은 추억거리가 될 뿐 아니라 산사에서 맞는 신선한 공기와 더불어 지친 몸과 마음을 잠시 쉬어가게 하는 힐링의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매일신문] 하동/ 임흥섭기자 
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