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 미래 20년 발전방향 밑그림 나왔다
상태바
충남 미래 20년 발전방향 밑그림 나왔다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0.11.0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4차 종합계획...5가지 목표 설정
내포혁신도시, 동서 균형발전 축으로
천안·아산은 스마트 지식산업지대로
[충남도 제공]
[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내포 혁신도시를 동서 균형발전의 축으로 삼고 천안·아산 등 북부지역은 스마트 지식산업지대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KTX 공주역을 호남과 상생발전 축으로 활용하면서 공주를 대전·세종과 연계해 국가 행정도시권역으로 육성해나갈 방침이다.

도는 최근 ‘제4차 충남도 종합계획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미래 20년 도시 발전 전략과 공간 구상계획을 제시했다. 연구용역을 맡은 충남연구원은 지역 상황을 진단하고 기존 계획을 평가했으며, 미래 이슈와 발전 여건 등을 분석해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연구원은 충남의 인구가 2030년 232만 명, 2040년에는 236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국내 경제성장률과 경제전망을 기반으로 도내 총생산액은 2030년 128.5조원, 2040년엔 143.7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원은 이같은 계획지표를 기반으로 ‘삶의 질이 높은 더 행복한 충남’을 미래 비전으로 제시하고 경제·환경·사람·복지·문화 중심의 5가지 발전 목표를 설정했다.

목표 실현을 위해 포용적 경제 성장을 이루고 농림축산업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환경을 생각하고 삶의 질이 높은 정주 환경 조성에도 힘써야 한다.

특히 도내 불균형을 해소하고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지역발전 기반을 구축하고 다양한 문화·관광지를 발굴·육성하는 것도 실행 전략에 포함됐다. 아울러 공간적으로 충남권역을 발전 주제에 따라 3개∼5개 권역으로 구분해 연대와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주변 대전과 충북·경기·호남을 포함한 광역적 관점에서 내포 혁신도시를 동서 균형발전의 축으로 삼으면서 KTX 공주역을 호남과의 상생 발전 축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북부지역은 천안·아산을 중심으로 지식산업을 발전시켜 나가면서 경기권과 상생을 추진하고 공주는 세종과 대전·청주와 연계한 국가 행정도시권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최종보고회 결과를 토대로 4차 종합계획을 보완한 뒤 내달 국토교통부에 입안을 신청할 계획이다. 12월 국토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치면 이번 종합계획은 최종 승인받게 된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