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 수성사격장 군-민 갈등 일단 숨고르기
상태바
포항 수성사격장 군-민 갈등 일단 숨고르기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20.11.1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미군 헬기 사격훈련 유예
반대위-국방부 대화 예정

경북 포항 수성사격장에서 국방부와 주한미군이 할 예정이던 사격훈련을 미뤘다.

이에 따라 군과 주민 갈등은 잠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하지만 완전히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어서 대화 방향에 따라 언제든 마찰이 다시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4일 포항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에 따르면 국방부는 16일부터 4주 일정으로 예정한 주한미군 아파치 헬기 사격훈련을 유예하기로 했다.

언제 훈련을 재개할지는 국방부는 밝히지 않았다.

그동안 포항 남구 장기면 주민과 반대위는 헬기 사격훈련 중단과 사격장 폐쇄·이전을 촉구하며 각종 집회를 열었다.

지난 10일 오후부터는 사격훈련 장비가 이동하지 못하도록 장기면 수성리 수성사격장 출입로를 트랙터로 막았다.

이 때문에 9일부터 11일까지 사격훈련을 하기 위해 사격장에 간 해병대 1사단 전차와 자주포가 밖으로 나오지 못했다.

또 16일 예정된 주한미군 헬기 훈련을 강도 높게 저지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자칫 물리적 마찰이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반대위는 16일 수성사격장 입구에서 다시 사격장 폐쇄·이전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후 국방부 측과 사격장 폐쇄·이전 문제를 놓고 대화하기로 했다.

수성사격장은 50여 가구, 130여 명이 사는 수성리 마을에서 1㎞ 정도 떨어져 있다.

주민은 각종 화기 훈련에 따른 불발탄이나 유탄, 소음, 진동, 화재 위험에 노출됐다.

주민과 반대위는 1965년에 사격장이 조성돼 한국군 훈련에 따른 소음과 진동 피해를 참았음에도 그동안 하지 않던 주한미군 헬기 훈련까지 이뤄져 참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주민은 아파치헬기 소음과 진동에 따른 피해가 다른 화기 훈련 때보다 훨씬 크다고 입을 모은다.

주한미군은 그동안 경기 포천 로드리게스 훈련장에서 아파치헬기 훈련을 하다가 올해 2월부터 포항 수성사격장으로 훈련장을 옮겼다.

당시 아파치헬기 사격훈련 장면은 연합뉴스 등 일부 언론에 포착된 바 있다.

반대위는 주한미군이 소음에 따른 민원 때문에 포천에서 수성사격장으로 훈련장을 바꾼 것으로 본다.

조현측 반대위원장은 "문제가 다 해결된 것이 아니라 앞으로가 문제"라며 "국방부와 해병대 1사단 등과 대화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