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평택시, 평택항 해양생태공원 조성 '동분서주'
상태바
평택시, 평택항 해양생태공원 조성 '동분서주'
  • 평택/ 김원복기자
  • 승인 2020.11.1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내외 미세먼지 종합대책 추진
해수부장관 적극적인 검토 약속

경기 평택시는 평택항 배후단지에 미세먼지와 탄소를 저감하고 주민들이 편히 쉴 수 있는 1,650천㎡(50만평)규모의(항만 전체면적의 약 10%) 해양생태공원 조성사업이 순조로운 진행을 보이고 있다.

평택항 주변은 대산석유화학단지 등 에너지 시설과, 대규모 국가공단, 현대제철과 같은 정부 주요 산업시설이 위치해 있고 인근 충남에는 전국 절반의 석탄화력발전소가 밀집해 있어 평택시를 포함한 수도권과 충남 일대는 미세먼지 문제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8년 미세먼지 종합대책 평택 푸른하늘 프로젝트를 수립해 대내외적인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는 작년 동기간 대비 32%의 미세먼지를 저감하기도 했다. 코로나 영향을 감안하더라도 경기도 내 최고 수준의 감축률이다. 평택시는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미세먼지와 탄소를 동시에 저감하는 ‘평택항 배후단지 해양생태공원’추진을 위해 연일 노력하고 있다.

정장선 시장은 최근 국무총리 주재 제4차 미세먼지 특별대책 위원회에 참석해 1,650천㎡(50만평)규모의 평택항 해양생태공원 조성을 건의한 바 있으며, 이날 회의에 참석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평택시와 해양수산부의 생각이 일치한다”고 밝혔으며 적극적인 검토를 약속했다.

정 시장은 “현재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문제와 최대의 환경위기로 제기되는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연과 공존 가능한 생태계 조성은 필수적”이라며 “환경을 보전하고 우리세대와 다음세대들이 맘껏 숨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평택/ 김원복기자
kimw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