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춘천 옛 미군부대 공원화 청사진 눈길
상태바
춘천 옛 미군부대 공원화 청사진 눈길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20.11.20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계 공모 당선작 선정
토양오염 논란 해소 해결과제

강원 춘천시 옛 미군기지 터인 캠프페이지를 개발하는 청사진이 나왔다.

20일 시 관계자는 "시민공원으로 탈바꿈해 도시 중심 공간을 되찾고 구도심과 의암호를 잇는 교두보 역할을 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문화예술의 도시 거점 장소로 도시 이미지를 바꿀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현재 대부분 공터로 남아있는 옛 캠프페이지를 시민공원으로 만들기 위해 시는 최근 마스터플랜 설계 공모에 착수해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당선작은 'Open the Miracle Page'(오픈 더 미라클 페이지)로 공원을 통해 춘천에 기적 같은 변화를 끌어내고자 하는 콘셉트다.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분절된 공원을 연결하는 슈퍼데크와 거대한 오픈필드, 다양한 주제의 미세먼지 차단 숲, 창작종합지원센터, 다목적체육관이 추진된다.

또한 야외스탠드, 조망휴게소, 생태습지원, 펫 파크, 숲 도서관, 구름 연못, 잔디 테라스 등 다양한 기능의 시설물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주변 도시와 원활한 관계 설정을 비롯해 미래 변화 대응, 대형공원의 가치, 부지의 태생적 단점 극복 방안, 시민의 품으로 돌아갈 공원으로 역할과 기능 등을 검토해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미군 캠프페이지는 2005년 부대가 폐쇄, 2007년 춘천시가 반환받아 그동안 부지 내에 체육관 등 일부만 들어선 채 대부분 공터로 남아있다.

수년간 '개발이냐, 보존이냐'를 두고 논란이 끊이지 않은 탓에 이번 청사진을 통해 온전한 시민공원으로 개발될지 기대감이 높다.

그러나 개발을 위한 첫 삽을 들기까지 부지 내 발견된 토양오염 논란의 해소 등 난제도 산적한 상황이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김영탁기자
youngt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