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청권 '하나의 생활경제권'으로 묶어 수도권 독주 견제한다
상태바
충청권 '하나의 생활경제권'으로 묶어 수도권 독주 견제한다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0.11.20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광역교통망,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시킬것"
충남지사 "혁신도시내 공공기관 2차 이전 여권서 책임져야"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광역생활경제권 구성을 위해 한데 뭉쳤다.

20일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는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열린 제29회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을 위한 합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합의문에는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추진, 충청 내륙권 도시여행 광역관광 개발사업 공동 건의, 충청권 실리콘밸리 조성, 충청권 자율주행 상용화 지구 조성과 운영, KBS 충남방송총국 조속 설립 추진 공동 건의 등 내용이 담겼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충청권 상생발전과 메가시티 구상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고 지방 공동화에 대응해 지역 경쟁력을 높이자는 것"이라고 합의문 체결 의의를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수도권 인구가 전체의 50%를 넘는 지금의 현실은 국가 전체로도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수도권 교통망은 국가에서 부담해 건설, 운영하고 있지만 지방은 지방자치단체 부담으로 해결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청권 광역화는 수도권 광역화로 증폭되는 비수도권의 불균형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과제"라며 "수도권 독주를 견제하는 수단으로 더욱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메가시티 구상은 지방 분권·재정 분권 문제가 전제되지 않으면 논의하기 어렵다"며 "4개 시·도가 힘을 합쳐 강력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임기 내 공공기관 2차 이전이 어려울 것 같다는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내비치기도 했다.

또 "공공기관 이전은 지역에서 먼저 요구한 것이 아니라 여당에서 논의를 시작한 문제인 만큼 여당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며 "다음 임기로 넘겨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한다는 것은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매우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