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 탄력
상태바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 탄력
  •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20.11.24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광위, 사업계획 승인…7562억 투입
양주·의정부~서울 동북부 30분 단축
전철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노선도. [경기도 제공]
전철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노선도. [경기도 제공]

‘전철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 사업은 도봉산역에서 장암역과 의정부경전철 탑석역을 경유해 양주시 고읍지구까지 15.1km를 연결하는 단선 전철 건설 사업으로 모두 7562억원이 투입돼 3개 역사가 신설 또는 개량된다.

경기도는 지난 23일 개최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전 구간에 대한 사업계획을 승인했다고 24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인허가 등의 절차를 거쳐 1공구와 3공구 시공사 선정 뒤 2025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올해 말부터 공사를 시작할 방침이다. 1공구는 서울 도봉동과 의정부시를, 3공구는 의정부시 자금동과 양주시 고읍동을 잇는 구간으로 의정부시 송산동과 자금동을 연결하는 2공구는 지난해 12월 착공했다.

이 철도가 개통되면 양주 고읍지구에서 의정부 민락·용현·장암을 거쳐 7호선 도봉산역까지 환승 없이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또 탑석역에서 의정부경전철로 환승이 가능해 의정부시 구도심의 교통편의 증대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도는 서울 동북부로 출·퇴근 시간이 최대 30분가량 단축되고, 기존 서울 시내로 진입하는 주요간선 도로의 통행 여건이 좋아지는 등 경기 동북부 지역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봉산∼옥정 광역철도는 10여 년의 노력 끝에 세 차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어렵게 이뤄낸 사업”이라며 “운행노선, 운행방식 등 수많은 논의와 다양한 대안 검토 과정을 거쳐 얻어낸 값진 결과인 만큼, 철저하게 준비해 차질 없이 공사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의정부/ 강진구기자
kj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