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정선군, 드론 활용 스마트행정 업무 추진
상태바
정선군, 드론 활용 스마트행정 업무 추진
  • 정선/ 최재혁기자
  • 승인 2020.12.03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분야 서비스 향상·인력·시간 단축
정선군청 전경 [정선군 제공]
정선군청 전경 [정선군 제공]

강원 정선군이 드론을 행정 업무에 적극 활용해 주목을 받고 있다.

3일 군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드론을 활용해 스마트 행정서비스를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최승준 군수는 “우리 생활 속에 보편화된 드론의 활용가치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서 그 가치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다양한 행정수요에 드론을 활용한 안전하고 신속한 대응과 스마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드론을 행정업무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시대 변화에 신속 대응하는 것은 물론 공공분야의 서비스 향상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드론을 활용해 현지 조사 및 측량 등 소요되는 인력과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고 토지의 현황 확인은 물론 넓은 지역의 시설물 배치나 입지 등을 입체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지난해부터 드론 조종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12명 직원을 대상으로 드론 자격증 교육을 진행해 교육생 전원이 초경량비행장치(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했다.

현재까지 사북~직전간 군도7호 도로개설공사를 비롯한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기초자료 등 관내 주요 사업장 35개소에 대해 드론 촬영 및 읍·면 중심지 고해상도 항공영상을 제작해 공간정보시스템 업로드를 통해 약 2억 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특히 지난 여름 집중 호우와 태풍으로 농경지 침수, 도로 유실 등을 촬영해 담당 부서에서 피해면적 확인 및 산출 업무에 활용하는 등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도 군은 매년 드론으로 고해상도 항공 영상을 읍·면별로 제작해 변화하는 정선의 지형·지물을 연도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과 기록물 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열화상카메라 및 영상처리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시설물 안전점검과 각종 재난·재해 발생 시 실종자 수색 및 피해면적 산출, 3D지도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해 활용 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정선/ 최재혁기자
jhcho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