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군 86창 '안전·보건' 능력 인정받았다
상태바
공군 86창 '안전·보건' 능력 인정받았다
  • 서산/ 한상규기자
  • 승인 2020.12.0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도무기정비공장,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5종류 교육시스템 등 구축
[공군 군수사령부 제공]
[공군 군수사령부 제공]

공군 군수사령부 제86항공전자정비창(이하 86창)은 7일 방공유도탄 정비시설인 유도무기정비공장에 대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

이에따라 86창 유도무기정비공장은 작업장 내 위해요소에 대한 사전 예측·예방 및 조직의 안전·보건 관리능력을 국제 공인기관으로부터 인정받게 됐다.

86창은 항공전자계통 장비와 유도탄 및 방공유도무기에 대한 창 정비를 수행하는 부대로서 항공전산정비공장, 통신화력정비공장, 유도무기정비공장 등 분야별 공장에서 창 정비를 실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유도무기정비공장은 단거리 항공 유도탄 및 패트리어트 방공 유도무기체계에 대한 창 정비를 수행하는 부대로 병기와 탄약을 직접 다루는 부대인 만큼 화재나 안전사고 발생 시 폭발 및 대형 인명 피해를 초래하기 때문에 안전이 제일 중요시 되는 공장이다.

이에 86창은 지난 5월부터 내부적으로 유도무기정비공장을 안전선도공장으로 지정했으며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안전에 대한 국제적인 신뢰성 확보를 위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 획득을 추진했다.

자율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부서별로 안전보건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총 24종류의 자체 평가를 실시해 미흡사항에 대한 개선활동을 실시했다. 또한 ▲폭발물 화재예방 안전교육 ▲종합 소방훈련 ▲고압가스 안전교육 ▲비상 탈출 훈련 ▲계절별 안전회의 실시 등 5종류의 안전교육 및 훈련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같은 노력의 결과로 86창 유도무기정비공장은 지난 10월과 지난달 각각 실시된 내부검증과 문서심사 및 현장실사 등을 통과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산/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