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여 부소산성서 ‘을사년’ 명문 토기 출토
상태바
부여 부소산성서 ‘을사년’ 명문 토기 출토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0.12.08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관로 공사중 유구 확인·긴급발굴
명문 토기 [문화재청 제공]
명문 토기 [문화재청 제공]

부여 부소산성에서 을사년, 북사 글씨가 새겨진 토기 등 중요유물이 발견됐다.
 
8일 문화재청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에 따르면 부여 부소산성 긴급발굴조사에서 백제~통일신라 시대 성벽, 와적기단 건물지, 집수시설을 비롯해 을사년, 북사 글씨가 새겨진 토기 등 중요유물을 확인했다.
 
부여 부소산성은 백제 사비도성의 배후산성과 왕궁성으로 추정되는 유적으로 성의 둘레는 약 2200m로 1980년부터 2002년까지 국립문화재연구소와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가 연차 발굴조사를 진행해 백제~조선 시대에 축조한 성벽, 백제 시대 수혈 건물지와 목책열, 조선시대 군창지 등을 확인한 바 있다. 
 
조사는 지난 7~8월 부소산성 내에 너비 1m, 깊이 0.8m의 재난 방재 관로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성벽, 건물지, 추정 집수시설 등 유구의 존재가 확인돼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가 긴급발굴을 하면서 이뤄졌다.

조사결과 부소산성 내 평탄지가 존재하는 군창지 구간, 사자루 구간, 궁녀사 구간 등에서 백제 시대 다양한 유구가 확인됐다.

군창지 구간에서는 백제 중요유적에서 주로 확인되는 와적기단을 갖추고 둥근 모양으로 잘 다듬은 초석을 사용한 위계 높은 건물지가 발굴됐다.

사자루 구간에서는 백제~통일신라 시대 성벽, 굴립주 건물지, 사각의 초석을 사용한 건물지 등이 조사됐다.

궁녀사 구간에서는 집수시설이 확인됐으며 을사년, 북사라는 글씨가 새겨진 토기, 중국제 자기, 칠기 등 중요유물과 수백 점이 넘는 백제 사비기 토기가 함께 매몰돼 있었다.

백제시대 토기는 완형에 가까운 기대, 보주형뚜껑, 전달린토기의 비중이 높았다. 7세기 신라 병형토기도 출토됐다. 확인된 유구들은 부여 부소산성 내 백제∼통일신라 시대 성벽의 축조방식과 부소산성 내부공간의 활용방식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결과는 오는 11일 오문화재청과 국립문화재연구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공개된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