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횡성군, 공정·신뢰 행정 다진다
상태바
횡성군, 공정·신뢰 행정 다진다
  • 횡성/ 안종률기자
  • 승인 2020.12.2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칙있는 행정 추진 목표로 조직내부 청렴의식 함양
민원서식 자동작성 서비스 시스템 개발
스마트·고령화시대 '지역맞춤형 특화 행정서비스' 선도
장신상 군수 "청렴·소통·친절·공감 목표로 '군민행복' 위해 최선"
강원 횡성군이 기본이 탄탄한 행정, 공정과 신뢰의 행정을 묵묵히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횡성군청사. [횡성군 제공]
강원 횡성군이 기본이 탄탄한 행정, 공정과 신뢰의 행정을 묵묵히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횡성군청사. [횡성군 제공]

강원 횡성군이 청렴과 친절, 소통을 기치로 기본이 탄탄한 행정, 공정과 신뢰의 행정을 묵묵히 이어가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그동안 군은 공정하고 원칙 있는 행정 추진을 목표로 조직 내부의 청렴의식 함양 및 직원 간  부서 간 유기적 협력과 공감,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친절하고 전문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왔다. 

지난 5월부터 민원담당 공직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친절 교육을 진행하며 군민의 눈높이에 맞춰 큰 호응을 얻었다.

또 군민을 위해 필요한 행정서비스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고민한 결과 ‘민원서식 자동작성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는 도를 넘어서 행안부가 주관하는 ‘2020년 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며 스마트 시대와 고령화라는 새로운 행정 환경에 적합한 횡성군 특화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직원 간  부서 간 유기적 협력과 소통을 통해 조직 내부의 결속력을 가지고 군민의 행복과 발전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또 인허가 업무를 수행하고 쌓은 지식과 오랜 시간 현업을 맡으며 체득한 노하우를 신규 직원, 새로운 업무 담당자에게 멘토링하는 ‘인허가 코칭 멘토’ , 직원들의 고충과 의견을 군수가 직접 수렴하고,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공감톡톡 소통데이 직원 희망 메시지함’ 운영, 직원 힐링 워크숍 등을 추진했다.

이 외에도 ‘스마일 횡성 챌린지’를 통해 미소와 공감을 생활화했으며 만사형통 민원실을 운영하는 등 군의 문턱을 낮추고 군민이 겪는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공식 창구를 마련했다.

이러한 군의 노력은 코로나19 위기를 헤쳐나가는 군민의 힘의 밑거름이 됐으며 연말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 상승한 공직청렴도 3등급이란 성적표를 안겨줘 3년 연속 최하위라는 불명예를 씻고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편 장신상 군수는 “원칙이 바로 서고 기본을 충실히 다져 그 어떤 위기에도 굳건히 나아갈 수 있는 행정의 힘을 기르기 위해 청렴, 소통, 친절과 공감을 목표로 군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횡성/ 안종률기자 
iyahn@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