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내년부터 강변북로에 '고속BTX' 달린다
상태바
내년부터 강변북로에 '고속BTX' 달린다
  • 서정익기자
  • 승인 2021.01.03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용차로 활용 통행시간 30분 단축
교통거점 외곽엔 '환승센터' 구축
개화~당산 올림픽대로 2023년 도입
남양주~강변역을 잇는 강변북로에 내년부터 ‘고속 BTX’가 달린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이미지투데이 제공]
남양주~강변역을 잇는 강변북로에 내년부터 ‘고속 BTX’가 달린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이미지투데이 제공]

내년부터 남양주~강변역을 잇는 강변북로에 ‘고속 BTX’가 달린다.

고속 전용차로를 활용해 통행시간이 30분 가량 단축되고 교통거점 외곽에는 환승센터를 구축해 도심 내에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이곳을 시범사업으로 오는 2023년 개화 나들목(IC)∼당산역 간 올림픽대로에도 BTX가 도입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수도권 광역버스 기반 교통체계 개선 방안을 수립해 수도권 2곳에서 BTX 사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강변북로 BTX 사업 위치도 [국토교통부 제공]
강변북로 BTX 사업 위치도 [국토교통부 제공]

BTX란 철도처럼 정시성과 대용량 수송 능력을 갖춘 신개념 버스 서비스다. 간선도로에 고속 전용차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동식 중앙분리대가 도입이 관건이다.

이를테면 출근 시간대인 오전 7∼9시 서울 방향 차로는 막히고, 경기도 방향 차로는 여유가 있는 점을 고려해, 경기 방향 1차로를 서울 방향 버스전용차로로 활용하는 것이다.

동부권 강변북로와 서부권 올림픽대로에 BTX를 도입하기 위한 연구용역 결과, 사업 타당성은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변북로의 경우 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지구 개발 등으로 교통수요가 늘면서 서울 접근성 강화를 위한 대중교통 확충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또 출근 시간대 서울 방향과 경기 방향의 통행 속도는 각각 평균 시속 20㎞, 63㎞로 조사됐다.

교통량 분포는 서울 방향과 경기 방향이 6대 4로 나타남에 따라 이동식 중앙분리대 운영이 가능하다고 대광위는 설명했다.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교통량 분포가 6대 4 이상으로 불균형할 때 가변차로 적용이 가능하다.

강변북로에 BTX를 도입할 경우 버스 통행시간이 62분에서 32분으로 줄어들고, 연간 220만 명이 혜택을 보게 된다.

서울 방면과 경기 방면 출근 시간대 통행속도는 각각 평균 시속 30㎞와 70㎞, 교통량 분포는 6.5대 3.5로 나타났다. 해당 노선에 BTX가 도입되면 버스 통행시간은 기존 93분에서 60분으로 단축된다. 또 연간 약 104만 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동부권 BTX 사업은 323억원을 들여 남양주 수석IC와 강변역을 연결하는 강변북로에 이동식 중앙분리대 8.6㎞ 설치하게 된다. 서부권 BTX 사업은 개화IC에서 당산역까지 올림픽대로에 이동식 중앙분리대(10.0㎞)를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사업비는 495억원으로 추산된다.

대광위는 우선 동부권인 강변북로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의를 거쳐 내년부터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서부권 BTX 사업은 강변북로 시범사업 내용을 반영해 2023년부터 시행한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