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남 여수시, 2021년 새롭게 달라지는 제도·시책
상태바
전남 여수시, 2021년 새롭게 달라지는 제도·시책
  • 여수/ 윤정오기자
  • 승인 2021.01.0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대 분야 81개 사업...여수형 공공배달앱 운영 등
전남 여수시가 ‘2021 새롭게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공개했다. 사진은 여수시청 전경 [여수시 제공]
전남 여수시가 ‘2021 새롭게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공개했다. 사진은 여수시청 전경 [여수시 제공]

전남 여수시가 4일 ‘2021 새롭게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공개했다.

이날 시 홈페이지에 공개한 새해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은 ▲일자리‧경제(6건), ▲관광‧문화‧교육(11건), ▲복지‧보건‧여성(23건), ▲농림‧수산(13건), ▲교통‧건설‧환경(11건), ▲일반행정‧세제(17건) 등 6개 분야 81개 사업이다.

일자리‧경제 분야에서는 먼저 여수형 공공배달앱 운영이다. 수수료가 주문 금액의 2%이하여서 민간배달앱보다 소상공인들의 부담이 적고 여수사랑상품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또한 노동환경 여건이 열악한 이동노동자들의 휴식공간을 운영한다.

관광‧문화‧교육 분야에서는 여순사건 다크투어리즘 및 남해안 명품 전망공간 조성 등 관광자원개발 사업 추진, 농어촌지역 중학생 1인당 약 5만 원의 자기주도학습비 및 섬지역 고등학생 조식비 지원, 365일 24시간 시간제약 없이 비대면 도서 대출반납이 가능한 365일 북 드라이브 서비스 운영 등이다.

복지‧보건‧여성 분야는 참전유공자 미망인에게 월 5만 원의 명예수당 지원, 미등록 경로당에 운영비와 난방비 지원, 공공 야간 약국 운영(6개소), 다둥이가정 육아용품 구입비 지원, 청년 부부에게 200만 원의 결혼 축하금을 지원한다.

농림‧수산 분야에서는 농수특산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우체국과 협업을 통해 우체국 쇼핑몰 내 여수시 브랜드관을 운영하고, 임산부를 대상으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교통‧건설‧환경 분야는 비휠체어 교통약자를 위해 전용 바우처택시를 도내 최초로 도입하고, 학동선소상가 1,3 공영주차장을 확충하고 해양공원 및 고소동 일원 거주자·사업자 전용주차구획에 공유주차장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대문‧담장을 철거해 주차 공간을 확보 시 최고 3백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일반행정‧세제 분야에서는 무인민원발급기에 발급가능한 제증명이 22종 추가돼 총 112종으로 확대 시행되며, 공시가격 6억 원 이하 주택의 재산세율 인하,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 시행 등이다.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www.yeosu.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 모두가 행복한 여수 건설을 위해 시책과 제도를 꾸준히 개선하고 있다”며 “생활밀접 시책이나 시민의 권리와 관련 있는 제도‧시책을 적극 홍보해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여수/ 윤정오기자
sss29969928@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