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신년특집] 최대호 안양시장 "누구나 행복한 안양만들기 혼신의 노력 다할 것"
상태바
[신년특집] 최대호 안양시장 "누구나 행복한 안양만들기 혼신의 노력 다할 것"
  • 안양/ 배진석기자
  • 승인 2021.01.05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년도 5가지 주요 시정 청사진 제시
동주공제 언급...서로 협력해 난관 슬기롭게 극복
청년창업펀드 운용 청년기업 100개 집중 육성
박달스마트밸리 첨단 복합 스마트단지로 조성
광역급행철도 GTX-C노선 인덕원 정차 온 힘
3단계 생태놀이터 조성...복지사계절 사업 계속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시 제공]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시 제공]

신축년 새해설계-최대호 경기 안양시장

최대호 경기 안양시장은 시민행복을 담은 2021년도 5대 비전을 밝혔다.

● 시민 주도 열린 안양
유튜브를 활용한 라이브방송과 카카오톡 채널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민의 시정참여 기회를 더욱 확대한다. ‘시정현장평가단’, ‘청년정책 서포터즈’, ‘주민자치회’ 등을 내실 있게 운영한다.

● 청년도시·경제도시 구현
‘청년 뉴딜’을 오는 2025년까지 일자리 14만개 창출을 목표로 추진해나간다. 921억 규모의 청년창업펀드를 운용해 청년기업 100개 업체를 집중 육성한다. ‘안양형 4차 산업혁명 청년일자리사업’과 ‘안양형 청년일자리 두드림사업’, ‘중소기업 인턴사원제’를 시행한다.

청년층 월세지원과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을 확대하고, 범계동 공공청사 복합개발에도 난나선다. 안양1번가에 청년공간을 구 박달2동 행정복지센터 부지에는 박달청소년문화의 집을 각각 조성한다. 전통시장에는 복합청년몰을 조성, 청년상인 육성과 상권활성화에 기여한다.

● 스마트도시 안양
도시기반 IoT데이터 플랫폼과 AI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을 구현하고, 박달스마트밸리를 첨단 복합 스마트단지로 조성한다다. 첨단 스마트산업도 본격화 한다.

IoT시범사업, AI 스마트교차로 조성, 사회적 약자 맞춤형 안전시스템, 밤도깨비 안심셔틀 등을 전국 최초로 추진한다. IoT를 수도미터링과 불법투기 및 공공와이파이 확대 등의 분야로 적용범위를 넓히고 고령자 스마트 안심서비스와 스마트폰 안전귀가 서비스앱을 전국으로 확대 보급한다.

‘안양먹거리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해 모든 음식에 대해 안전을 기한다. 미세먼지 없는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한 복안으로는 테마숲을 조성하고 친환경자동차 구매와 노후경유 차량 저공해 화를 지원한다. 관양동 동편마을 다목적복지회관에는 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작업장, 청소년 문화의 집, 다함께돌봄센터 등의 다양한 복지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 조화로운 발전
구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에 대한 합리적 활용계획을 수립하고 박달스마트밸리를 연계한 광역교통망을 확충한다. 안양8동 명학마을, 박달1동 정원마을, 석수2동 지역 등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이어간다. 또한 안양역 일원을 주차장과 공원으로 조성한다.

AI기반의 지능형교통체계로 긴급차량 우선신호, 스쿨존 사고예방, 민관주차장 정보공유 등으로 영역이 확대된다.

평촌대로 지하에는 공영주차장을 조성해 먹거리골목 등 일대 주차난이 해소될 전망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인 GTX-C노선의 인덕원 정차에 온 힘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 행복도시 안양
평촌중앙공원, 미관광장, 시청, 평촌공원 등을 연결시켜 보행자 중심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명학권 일대를 권역으로 하는 3단계 생태놀이터를 조성한다. ‘복지사계절 사업’을 지속한다.

최 시장은 “동주공제(同舟共濟)라는 사자성어를 언급하며 서로 협력해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한다면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안양/ 배진석기자
bae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