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남원시,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추진
상태바
남원시,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추진
  • 남원/ 오강식기자
  • 승인 2021.01.06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남원시는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남원시 제공]
전북 남원시는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남원시 제공]

전북 남원시는 올해 첫 관내 섬진강과 요천 국가하천 구간에 수문 원격제어 등이 가능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하천분야 SOC 디지털화 사업으로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 소관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사업' 대상 지구에 선정, 14개소에 예상 사업비 19억원 전액 국비지원을 받게 됐다.

시는 우선 실시설계비 1억3천7백만원을 확보해 설계용역을 추진했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사전설계심의 및 총사업비 승인과 원가심사를 거쳐 내달 착수, 올해 우기 이전 완료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이 갖춰지면 국가하천 내 수문의 원격제어시스템 구축, CCTV 설치, 통신망 연결, 종합상황실 정비 등을 통해 신속한 홍수 관리 및 대응이 가능해진다.

특히 그동안 민간 수문관리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작해 온 하천 내 수문 운영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하천 수위와 수문을 실시간 확인하고 상황에 맞춰 수문 개폐를 자동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어 사전 재해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이 구축되면 자연재난 대비 실시간 모니터링과 수문 원격조정을 통해 홍수 대응능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안전한 남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남원/ 오강식기자
ok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