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교육청, 학교혁신 성과·과제 연구결과 발표
상태바
강원교육청, 학교혁신 성과·과제 연구결과 발표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21.01.21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사·학부모 모두 전반적 만족
강원교육청은 22일 도교육청 유튜브채널 학끼오TV를 통해 강원 학교혁신 성과와 과제 연구결과 온라인 발표회를 개최한다. [강원교육청 제공]
강원교육청은 22일 도교육청 유튜브채널 학끼오TV를 통해 강원 학교혁신 성과와 과제 연구결과 온라인 발표회를 개최한다. [강원교육청 제공]

강원교육청은 22일 도교육청 유튜브채널 학끼오TV를 통해 강원 학교혁신 성과와 과제 연구결과 온라인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강원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신철균 교수팀에 의뢰해 도내 행복더하기학교 55개교 및 일반학교 55개교, 총 110개교 교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지난 10년간 추진돼 온 강원 학교혁신의 성과와 과제를 분석하고 강원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연구해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 학부모 모두 강원 학교혁신에 의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다. 교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에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학부모는 민주적 학교운영 활성화를 가장 큰 성과로 인식하고 있다.

학교 민주주의와 교사 전문성 신장에서 높은 성과를 이뤘으며 반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운영 활성화에 대한 성과를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다. 이에 지역사회, 마을교육공동체 등과 함께 학교혁신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정책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67.6%), 학부모(87.9%) 모두 강원행복더하기학교 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기를 희망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혁신학교 교사(78.8%), 학부모(89.4%)가 일반학교보다 높은 지속 희망의사를 나타냈다.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노남호 장학관은 “인공지능과 4차산업혁명이라는 과학기술 변화, 코로나 사태 이후 교육의 변화, 교육 분권과 자치 요구 등의 시대적 상황 속에서 강원 학교혁신의 현주소를 분석하고 향후 강원교육의 방향에 대해 모두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며 “도내 교직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이승희기자
lees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