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칼럼] 순천만 슬로우 관광산업의 목적
상태바
[칼럼] 순천만 슬로우 관광산업의 목적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1.01.26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욱 순천만생태관광연구소장 관광학박사

생태관광의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서 그 사회적 개념도 확장돼 생태환경의 보존과 함께 슬로우관광과 의료관광의 의미까지 포함하는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슬로우 문화의 본질이자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풍부함’이나 ‘여유로움’이 물질적인 풍부함이나 여유만으로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풍부함과 여유까지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슬로우관광은 정신적 치료와 신체적 치료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의료관광으로 까지 확대되고 있어 순천시도 순천만 생태관광 개발 전략에 의료관광도 포함시키는 문제를 검토해야할 시점에 이르렀다.

슬로우 관광은 패스트 라이프양식에 익숙해진 현대인들에게 시간적, 정서적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미래지향적 복지정책임과 동시에 50-70대 중장년세대와 은퇴세대에게 고용창출과 소일거리를 마련할 수 있는 방안이기도 하다.

현대사회가 시달리고 있는 50-70대 중장년세대와 은퇴세대의 고용창출과 복지확대 문제는 생태관광에서 그 해법을 찾을 수 있다.

생태관광과 농촌관광, 슬로우관광은 서로 overlap되는 경향을 보이고있어 이들 3가지 관광 개념을 적절히 도입하여 다양하고도 폭넓은 관광시장을 개척,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전략수립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생태관광 산업이야말로 순천이 보유하고있는 생태자원을 이용하여 새로운 소득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신동력사업으로 가장 유력하기 때문이다.

현대인들은 단기간에 다양한 체험을 원하며 패키지관광보다는 개별관광을 선호하기 때문에 도시관광속에서 슬로우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슬로우관광 개발이 이뤄져야할 것이다.

또 슬로우관광은 개발비용이 적게들기 때문에 재정자립도에 상관없이 얼마든지 무한정으로 개발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관광소득도 기대할 수 있다.

슬로우문화, 슬로우푸드, 슬로우시티, 생태도시, 슬로우관광, 생태관광은 본질적으로 동일한 개념이기 때문에 향후 순천만 생태관광 개발전략은 농촌관광과 슬로우푸드, 슬로문화를 핵심으로 하는 광의의 생태관광 산업으로 확장 시켜야 할 것이다.

[전국매일신문 전문가 칼럼] 김정욱 순천만생태관광연구소장 관광학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