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삼척시, 인구 회복방안 마련 총력
상태바
삼척시, 인구 회복방안 마련 총력
  • 삼척/ 김흥식기자
  • 승인 2021.02.0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삼척시는 인구 회복방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척시 제공]
강원 삼척시는 인구 회복방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척시 제공]

강원 삼척시는 인구 회복방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가 자체적으로 분석한 인구감소 자료에 따르면 청년인구의 큰 비중을 차지했던 대학생이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기숙사와 원룸으로 들어오지 않아 전입 대학생 수가 지난해 대비 996명이 줄었고 인근 도시의 신규아파트 과다 공급과 출산율 감소 등으로 인구가 전출한 것이 주원인으로 나타났다.

시는 총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삼척시의 인구는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면서 올해 입시모집결과, 강원대 삼척캠퍼스의 경쟁률이 도내 대학 1위를 차지해 충원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대면수업으로 전환되면 지난해 빠져나간 대학생 수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내달 국방과학연구소 삼척해양기술연구원의 준공으로 관련 종사자들의 입주가 시작되는 것도 인구증가의 전망을 밝게 했다.

시는 적극적인 인구유입정책으로 오는 2024년까지 약 3000가구의 아파트와 택지 등 신규 주택을 공급하며 도계 대학캠퍼스도시와 원덕 수소액화시설단지, 근덕 해양관광특화단지를 조성한다.

또한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젝트’ 등 읍면지역에 맞춤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적정인구와 관계인구 유지관리정책을 병행 실시해 인구유입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삼척/ 김흥식기자
k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