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중구, 노후 주택자 챙기는 우리동네 관리사무소
상태바
중구, 노후 주택자 챙기는 우리동네 관리사무소
  • 서정익기자
  • 승인 2021.02.0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양호 구청장, “내가 사는 동네 문제, 주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직접 해결 목표”
주민과 함께하는 온라인 생중계 개소식[중구제공]
주민과 함께하는 온라인 생중계 개소식[중구제공]

서울 중구(구청장 서양호)는 노후주택가의 고질적인 골목길 청소, 보행안전 문제 등을 아파트 관리사무소처럼 책임지고 관리하는 '우리동네 관리사무소'가 회현동에서 첫 선을 보였다고 밝혔다.

서양호 구청장은 "노후 주택가는 택배문제, 골목가꿈 등 불편한 사항이 많았다. 우리동네 관리사무소는 ‘내가 사는 동네의 문제를, 주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직접 해결한다’라는 목표를 가지고 활기찬 동네를 만들기 위해 시작했다" 고 말했다.

우리동네 관리사무소는 다세대·다가구 주택 등 아파트 외 거주비율이 60%에 육박하는 중구의 특성을 반영해 처음 도입됐다. 구는 상반기 운영실적을 반영하여 필요시 주민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우리동네 관리사무소에는 총 15명 안팎의 인원이 근무하며 쓰레기 배출 관리, 야간 순찰, 생활 방역, 등하굣길 안전, 택배 보관, 간단한 집수리, 물품 공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근무자는 모두 지역주민으로 채용하며 시급 1만원을 상회하는 임금을 지급받는다.

지난 2일회현동을 시작으로 5일까지 장충·광희·다산동에 순차적으로 문을 열었다. 3~4월에는 상업 인구 비율이 높은 을지로, 소공, 명동을 제외한 8개 동에도 관리사무소가 새롭게 마련된다.

개소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서양호 구청장을 비롯한 박순규 박기재 시의원, 김행선 구의회부의장, 이승용 길기영 윤판오 구의원, 우리동네 관리사무소 근무자 등 10명 내외가 참석해 소규모로 진행됐됐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