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청년혁신도시 남해, 농어촌 위기 극복 대안 부상
상태바
[기획특집] 청년혁신도시 남해, 농어촌 위기 극복 대안 부상
  • 남해/ 박종봉기자
  • 승인 2021.02.0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농·귀촌인구 2019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
청년혁신·귀농정책 함께 추진 안정적 안착도와
다함께 돌봄센터 호응 아동학대 대응체계 안착
청년 도서구입비 지원 등 학습문화 서비스 지원
청년네트워크 발대식 [남해군 제공]
청년네트워크 발대식 [남해군 제공]

경남 남해군 청년혁신과 내 청년과혁신팀·남해정착지원팀·평생학습팀·교육청소년팀·아동복지팀 등 5개의 팀이 펼쳐온 다양한 정책들에 힘입어 농어촌 위기극복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해 전입한 귀농·귀촌 가구는 1217 가구로 2019년 669가구에 비해 1.8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청년혁신과의 관련 정책 역시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 청년의 희망
적극·혁신행정 결의식을 시작으로 혁신동아리 운영, 혁신아이디어 공모, 직원대상 혁신교육, 부서·기관 간 협업, 적극행정사례 발굴로 혁신 우수기관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시작한 청년친화도시 조성사업은 지난해 5개 분야 13개 사업을 시작으로 새로운 도전을 하는 한해 였다면 올해는 청년들의 목소리를 담은 청년 정책을 안착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상반기 내 청년센터와 청년학교를 개소해 청년공간을 지원하고 청년과 신혼부부 주거대출 이자 지원과 청년 씨앗통장 지원으로 청년의 생활 안정을 도울 예정이다.

귀농귀촌 아카데미 [남해군 제공]
귀농귀촌 아카데미 [남해군 제공]

● 마을공동체, 제도적 기반 마련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주민이 주인이 돼 지역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틀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위해 먼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조례를 제정해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근거를 마련한다.

이와 함께 공동체 활동 주민공모사업을 추진해 지속가능한 마을 공동체를 모색한다. 특히 주민대상 공모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공동체 협력지원가를 양성해 마을공동체 활동의 첫발을 내딛을 계획이다.

경남도 혁신평가 및 혁신붐업을 위한 혁신공유 간담회 [남해군 제공]
경남도 혁신평가 및 혁신붐업을 위한 혁신공유 간담회 [남해군 제공]

● 지역교육 정책
기존의 사단법인 남해향토장학회를 장학재단으로 전환해 설립할 예정이다.

면 지역 학생 수 감소로 인한 폐교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민·관·학 협력으로 작은학교 살리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귀촌인구 증가와 함께 유·청소년층 인구의 다목적 공간조성을 위해 남해생활SOC 꿈나눔센터를 건립한다. 2022년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장학사업 개선 공청회 [남해군 제공]
장학사업 개선 공청회 [남해군 제공]

● 아이들이 행복한 돌봄 정책
지난해 8월 개소한 ‘남해군 다함께 돌봄센터’가 학부모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아동학대전담공무원 배치, 아동학대 대응정보연계 협의체 구성, 아동상담·조사실을 설치하고 야간과 토·공휴일 24시간 비상대기로 공공영역에서 아동학대 대응체계 안착 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다함께 돌봄센터 [남해군 제공]
다함께 돌봄센터 [남해군 제공]

● 학습 문화 서비스 제공
어린이 도서관을 총사업비 27억원을 투입해 지상 2층, 연면적 750㎡ 규모로 2022년 12월에 완공해 개관할 예정이다.

소외계층 평생학습 지원도 계속해 나가며, 어르신 대상으로 기초한글교실, 책읽는 은빛사랑방을 운영한다.

청년들에게는 도서구입비를 지원하며, 중장년층 대상으로 독서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길 위의 인문학과 독서토론회 역시 더욱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연주 청년혁신과장은 “부서 내 팀간 협업을 통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군민이 행복하고, 활력 있는 남해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남해/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