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서구의회, 제277회 임시회 의원 발의 조례 봇물
상태바
강서구의회, 제277회 임시회 의원 발의 조례 봇물
  • 김윤미기자
  • 승인 2021.02.1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양장려 지원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노인학대 예방 및 학대피해노인 보호에 관한 조례안
재활용품 수집인 지원에 관한 조례안
공공조형물의 건립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안
주차장특별회계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사진 왼쪽부터 강선영 의원, 윤유선 의원, 이충숙 의원, 최동철 의원 [강서구의회 제공]
사진 왼쪽부터 강선영 의원, 윤유선 의원, 이충숙 의원, 최동철 의원 [강서구의회 제공]

서울 강서구의회(의장 이의걸)는 제27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원발의한 조례안 5건이 모두 원안가결 됐다.

먼저, 강선영 의원이 ‘강서구 입양장려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과 ‘강서구 노인학대 예방 및 학대피해노인 보호에 관한 조례안’을 각각 대표발의하며 복지정책에 앞장섰다.

‘강서구 입양장려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입양 아동의 건강한 양육에 초점을 맞춰 입양 이후 상담 및 복지 서비스 제공 등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됐다. 조례의 주요내용으로 입양가정을 위한 지원 사업, 입양축하금의 지원과 신청 및 지원 절차, 환수 등을 규정했다.

또 ‘강서구 노인학대 예방 및 학대피해노인 보호에 관한 조례안’은 노인학대를 예방하고 학대피해노인 보호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해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에 기여하고자 제정됐다. 조례안에는 노인학대 예방교육 실시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했다.

강 의원은 “모든 사람들이 존엄성을 갖고 안전한 노후를 보내며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권리를 보장하는 정책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유선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강서구 재활용품 수집인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재활용품 수집인의 지원 대책 마련을 위한 구청장 책무와 재활용품 수집인의 실태조사 및 지원계획 수립, 지원 대상 선정기준 및 지원 범위에 관한 사항, 재활용품 수집인 안전보호와 교통사고 예방 교육 실시 등의 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다.

윤 의원은 “폐지, 고철 등 재활용품 수집으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취약계층 등 수집인들은 어두운 밤길이나 새벽에 이동하다 보니 도로에서 교통사고 등 각종 사고 위험에 항상 노출돼 있다”며 조례안 발의 배경을 밝혔다.

이충숙 의원은 ‘강서구 공공조형물의 건립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공공조형물 정의 및 관리 등에 관한 사항을 개정해 공공조형물의 무분별한 건립을 방지하고 공공조형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개정됐다.

최동철 의원은 “특별회계는 특수한 목적을 위해 일반회계로부터 분리해 독립적으로 회계 처리하는 것으로 주차장특별회계가 소규모 주차장 또는 공영주차장 설립을 통한 주차난 해소 사업 등 본래의 목적대로 운영해야 한다”며 ‘강서구 주차장특별회계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