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속초시 '밀착형 다문화 지원' 열정
상태바
속초시 '밀착형 다문화 지원' 열정
  • 속초/ 윤택훈기자
  • 승인 2021.02.16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성 존중 향상 기대
올해 16개 관련 사업에
예산 3억4000만원 투입
강원 속초시는 밀착형 다문화 지원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사진은 속초시청사 전경
강원 속초시는 밀착형 다문화 지원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사진은 속초시청사 전경

강원 속초시는 밀착형 다문화 지원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16일 시에 따르면 올해 다문화가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16개 세부사업에 3억4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우선 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교육 교실’을 운영해 한국사회 실생활에 유용한 과정별 한국어를 가르치고 다문화가족 자녀들을 위해 각종 한글교육 지원사업을 펼친다.

이어 전문지도사가 가정을 방문해 실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제공과 자녀 양육에 필요한 부모교육 등을 실시하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과 1년이상 장기정착 한 선배 결혼이민자와 초기 이민자가 1:1 멘토링 체계를 구축해 한국어 교육은 물론 심리적인 고립감 해소 등 교류와 멘토링을 지원하는 ‘결혼이민자 상호 멘토링’지원 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한 농협 하나로마트 2층에 ‘다문화가족 교류·소통 공간 다가온(ON)’을 설치해 관내외 외국인주민과 다문화가족이 정보교류와 취업정보 공유, 자조모임 등을 통해 실질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올 하반기 개소를 앞두고 있다.

이와 함께 분기별 다문화가족과의 간담회를 개최해 애로 사항 청취와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다문화가족의 생활개선 및 지원에 적극 나설 예정이며 다양한 결혼이민자 직업교육·훈련사업 등을 통해 다문화가족이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영위하고 우리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상희 시 가족지원과장은 “코로나19로 다문화가족들의 어려움이 더 가중되고 있다”며 “실질적이고 효율적으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주민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펼쳐 체계적인 사회지원망 조성과 다양성이 존중되는 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속초/ 윤택훈기자
yount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