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매TV] 박성수 송파구청장, 변화 선제대응 구정방향·주요정책 브리핑
상태바
[전매TV] 박성수 송파구청장, 변화 선제대응 구정방향·주요정책 브리핑
  • 박창복기자
  • 승인 2021.02.16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쾌적한 환경, 아이 키우며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집행부·의회 힘 모아야”

박성수 서울 송파구청장이 16일 열린 송파구의회 새해 첫 임시회에서 구정연설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자세로 변화에 선제 대응할 구정운영 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해 밝혔다.

이날 박성수 구청장은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되, 정책을 운용함에 있어서는 차분하고 일관성 있게 추진해나갈 것"이라며 “67만 송파구민 모두가 쾌적한 환경에서 일하고, 아이 키우면서 함께 나누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집행부와 의회가 하나 된 마음으로 힘을 모아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28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장에서 구정연설을 하고 있는 박성수 구청장[송파구 제공]
제28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장에서 구정연설을 하고 있는 박성수 구청장[송파구 제공]

이를 위해 먼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발이 더디게 진행된 거여 마천지역의 도로·교통 체계를 확충하고, 풍납동 토성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해 한성백제시대 ‘체류형 역사문화 체험마을’을 조성한다. 또 성동구치소 이전 부지를 포함한 오금지구 중심 지구단위 계획 수립을 통해 오금역 일대를 체계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방이2동 노후공공청사를 17층 규모의 청년허브빌딩으로 조성해 창업·주거·복지를 융합한 복합시설로 개발할 계획이다. 주민 편익 및 복지 기능뿐만 아니라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중앙전파관리소 부지에 들어올 송파ICT보안클러스터 개발을 지원해 4차 산업시대 혁신성장을 이끌고 지역 일자리 창출 거점으로 조성한다.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우수기업을 육성하는 경제도시를 만들기 위해 스마트 의료기술 관련 청년창업기업을 발굴·지원하고 송파 취·창업 멘토링 플랫폼(송풀)을 구축해 청년 취업역량을 높인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게 195억 원 규모의 재정을 지원하고 ‘디지털 뉴딜’ 사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회적 경제기업과 중소기업이 뿌리내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또 송파미래교육센터를 15개관까지 확대하고 송파쌤 교육포털 사이트를 활용해 학습의 폭을 넓히고 누구나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구축한 송파쌤 교육모델(SSEM)을 더욱 발전시켜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교육도시에 힘쓴다.

이와 함께 국공립어린이집 양적 확충과 보육시설 지원 확대, 보육교사 처우 개선을 통해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돌봄SOS센터 확대 및 통합형 재가장기요양기관 신설 등으로 계층별 맞춤형 복지도시를 위해 박차를 가한다.

또한 석촌호수 ‘문화공간 호수’에 이어 ‘석촌호수 아뜰리에’를 주민 친화적인 문화 공간으로 개관하고, ‘석촌호수 아트갤러리’를 건립해 누구나 즐길 수 있고 호수 전체와 조화를 이루는 미술관으로 조성하는 등 송파구민은 물론 송파를 찾는 관광객에게도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녹색건축물 설계기준을 적용해 건축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미래형 친환경 이동수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과 2030 탄소중립 실행계획 심포지엄 및 친환경녹색박람회를 개최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탄소중립도시 송파를 만들어 갈 방침이다.

이외에도 △반부패 인프라 구축 및 청렴성과 인센티브 확대로 청렴한 송파를 만들고 △송파정책발전위원회 운영 △송파청년제안발표회 △토론회 △정책페스티벌 등 구민의 구정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해 소통행정을 펼친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