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자체들, 백신접종 사전준비 분주
상태바
지자체들, 백신접종 사전준비 분주
  • 전국종합/ 김윤미기자
  • 승인 2021.02.16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요양병원부터 단계별 실시
접종센터·위탁 의료기관 선정 등
안전·체계적 접종 분주한 움직임
의료진 확보 문제 최대 변수 부상
정부가 오는 26일부터 접종을 시작하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들은 접종센터, 위탁 의료기관 선정 등 준비에 분주하다. [이미지투데이 제공]
정부가 오는 26일부터 접종을 시작하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들은 접종센터, 위탁 의료기관 선정 등 준비에 분주하다. [이미지투데이 제공]

정부가 오는 26일부터 전국의 요양·정신병원, 노인요양시설 등 5800여 곳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들은 접종센터, 위탁 의료기관 선정 등 준비에 분주하다.

세종시는 이날부터 만 65세 미만 요양병원 입소·종사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우선 접종 대상자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 24곳 2100여 명이며, 3분기 내 접종 대상자는 27만여 명으로 전체의 80%까지 접종을 완료할 방침이다.

접종센터는 남세종 종합청소년센터 1층에 내달 말까지 설치될 예정이며, 관내 병·의원 94곳 중 디지털 온도 알림 시스템을 갖춘 곳을 위탁의료기관으로 지정해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 바이러스 벡터 백신 접종을 시행한다.

가장 큰 문제는 의료진 확보다. 시 관계자는 “한꺼번에 많은 의료진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의료진 확보가 백신 접종의 최대 고민”이라고 말했다.

충남도는 최근 중부권 예방접종센터로 지정한 천안 실내배드민턴장에 714ℓ 규모 초저온 냉동고 설치를 마치고 의료진 7000여 명에게 백신을 접종하게 된다. 접종센터 운영을 맡은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의사 4명, 간호사 8명 등 1개팀 22명이 백신 접종 업무를 담당한다.

도는 도내 원활한 백신 접종을 위해 15개 시·군에 접종센터 17개를 추가 설치하고 700여개 의료기관을 백신 접종 위탁 기관으로 지정했다.

광주에서는 호남권역 예방접종센터, 자치구별 예방접종센터, 위탁 의료기관 등 3가지 유형별 시설에서 접종이 이뤄진다.

가장 많은 시민이 접종하게 될 자치구별 예방접종센터는 동구 문화센터, 서구 염주종합체육관, 남구 다목적체육관, 북구 전남대 스포츠센터, 광산구 보훈병원 재활체육관에 마련된다. 위탁 의료기관은 479곳이 검토 중이다.

대전시는 일반 백신보다 관리·접종이 까다로운 화이자·모더나 백신은 자치구별 접종센터를 1곳씩 설치해 운영한다. 일반 백신은 기존 독감 백신을 접종한 480여개 병·의원(위탁 의료기관)에서 맞을 수 있다.

시는 유성구 종합스포츠센터를 백신 우선 접종센터로 선정했다. 우선 접종센터에서는 접종 기능 외에도 4∼5월 중 설치 예정인 4개 자치구 접종센터의 모델을 제시하고 관련 종사자들의 교육 훈련장소로 활용된다.

서철모 시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추진단장은 “안전하고 체계적인 백신접종을 위해 접종대상자 관리, 보건소 방문 접종팀 구성, 위탁의료기관 선정, 예방접종센터 설치 등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전국종합/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