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작구,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우수상
상태바
동작구,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우수상
  • 서정익기자
  • 승인 2021.02.1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우 구청장, “지역자산 매력있게 디자인, 안전하고 품격있는 도시환경 조성”
이창우 동작구청장[동작구제공]
이창우 동작구청장[동작구제공]

서울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2020년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에서 비공모부문 ‘공공디자인 행정서비스 개선’ 분야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상이다.

이창우 구청장은 “이번 평가는 일관성 있는 디자인 정책 수립으로 구 지역 정체성 확립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다. 앞으로도 지역자산을 매력있게 디자인하고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시설은 개선해 안전하고 품격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공모전은 전국 광역·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프로젝트분야, 학술분야, 비공모부문(주제:공공디자인 행정서비스 개선사례) 3개 부문으로 나눠 개최됐으며 비공모부문은 공모를 통해 선정하기 어려운 우수 공공디자인 사례를 적극발굴하기 위해 지난해 신설, 매년 주제를 선정한다.

비공모부문 주제는 공공디자인 행정서비스 개선사례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조례 개편 등 제도 정비와 이에 기초한 개선사례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올해 구는 상징공간 디자인 조성사업, 우리동네 꽃길조성사업, 도림천 명소화 등 공공디자인 5개년 계획에 맞추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는 문체부 통합형 조례안을 반영, 지난해 7월 전국 최초로 공공디자인 진흥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고 공공디자인 진흥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및 가이드라인 마련 등 행정서비스 개선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지난해 8월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구성으로 공공디자인 도입 행정기반을 조성했다.

아울러 동작구 진입관문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했고 공사장 가설울타리 공모전 추진으로 디자인을 개선했다. 또 공공시각매체 디자인 개발로 구민이 체감하는 공공디자인 선도 사업을 추진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