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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은평차고지 개발계획 반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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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은평차고지 개발계획 반박
  • 고양/ 임청일기자
  • 승인 2021.02.17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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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일방적 입장 발표 잘못돼
연담화 방지 위한 숲 조성이 먼저"
이재준 고양시장 [고양시 제공]
이재준 고양시장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시가 은평차고지 개발계획을 서둘러 발표한 서울시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17일 시는 서울시의 이 같은 일방적인 입장 발표에 대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도시계획의 기본인 연담화 방지를 위한 노력이 전혀 없다는 점과 경계지역의 계획과 상호 조화로운 균형성을 상실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문제는 서울시가 이러한 노력 대다수를 고양시에 떠넘기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고양시의 절반가량인 119.26㎢가 서울시의 맑은 공기를 위해 개발제한 구역으로 묶여있다.

이에 대해 이재준 시장은 “논란이 되고 있는 은평차고지도 고양시 향동지구 초입에 위치해 관할 자체가 사실상 고양시라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서울시만의 일방적인 개발계획 발표는 잘못됐다”고 강조했다.

또 “서울시가 수색차량기지 개발을 위해 은평차고지 맞은편 고양시 땅에 기지창을 옮기자고 하면서 자신들의 땅은 고급 아파트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은 어불성설”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더욱이 “서울시가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중대한 개발계획이 파편적으로 발표되고 경계 지역 간 갈등을 불러올 사업계획이 성급히 추진되는 것은 토건자본과 결탁한 행정난맥상이 아니길 기대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이 시장은 은평차고지 개발에 대한 상생협력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서울시는 개발로 인한 인접도시에 피해를 주는 행정을 즉각 멈춰야 한다”며 “은평차고지 일대는 면적이라고 해야 5만 평으로 가로세로 400m의 땅인데 단순한 주거위주의 개발계획 보다는 연담화 방지를 위한 시민 숲 공원으로 지정하는 방안이 현 시점에서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고양/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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