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5만가구 공급 위한 '소규모 정비사업' 시동
상태바
5만가구 공급 위한 '소규모 정비사업' 시동
  • 김윤미기자
  • 승인 2021.02.25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대책 후속조치…LH, 지자체 대상 선도사업 희망지역 조사
한국토지주택공사 CI [LH 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 CI [LH 제공]

공공이 참여하는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6일부터 한 달간 선도사업 희망지역을 조사한다.

LH는 서울시를 포함한 5대 광역시를 대상으로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 희망지와 소규모 주택정비 단위사업 희망지를 조사한다고 25일 밝혔다.

두 유형의 사업을 통해 서울 2만2000가구 등 전국에서 5만가구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은 2·4 대책에 따라 신설된 용도지역으로, 관리지역 지구 지정 권한은 지자체에 있다. 사업요건 및 건축규제 완화, 용도지역 상향, 기반시설 설치 국비 지원 등 특례가 제공된다.

소규모 주택정비 단위사업 희망지는 지자체가 그동안 관리하던 현안 지구와 사업장을 미리 파악해 사업 추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조사하며, 주민을 대상으로 한 본 사업 공모는 내달 진행할 예정이다.

소규모 단위사업에 해당하는 가로주택 정비사업의 경우 2·4 대책에서 사업 요건이 완화됐으며 LH가 참여하는 경우 융자 한도 상향과 신축주택 매입 확약, 원주민 이주·재정착 지원 등 혜택을 부여한다.

LH는 이번 공모에는 공공재개발사업이나 도시재생뉴딜사업 등 기존 정비사업을 시행하기 어려운 지역도 신청할 수 있으며 향후 컨설팅을 통해 사업 추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백용 LH 도시재생본부장은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 활성화를 통해 직장·주거 근접성이 높은 원도심에 양질의 주택을 신속하게 공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