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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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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시급
  • 한영민기자
  • 승인 2021.02.25 14: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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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연구원 "수요-공급 미스매치 비효율성 심각"
시도별 설치지역 충전량도 엇박자...목표대비 28.1%
경기연구원은 '미래차 상용화 발목을 잡는 충전 인프라'를 발간하고, 충전 인프라가 수요 대비 턱없이 부족하다며 생활거점 중심으로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연구원 제공]
경기연구원은 '미래차 상용화 발목을 잡는 충전 인프라'를 발간하고, 충전 인프라가 수요 대비 턱없이 부족하다며 생활거점 중심으로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연구원 제공]

공용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이 너무 느리고 그 수도 매우 부족해 그린 모빌리티(mobility) 실현에 큰 장애를 맞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미래차 상용화 발목을 잡는 충전 인프라'를 발간하고, 충전 인프라가 수요 대비 턱없이 부족하다며 생활거점 중심으로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공용 전기차 충전기는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운영 효율성도 낙제 수준이다. 충전수요가 적은 지점과 지역에 더 많은 설치가, 충전수요가 많은 지점과 지역에 더 적은 설치가 이루어져 수요-공급 미스매치 비효율성이 심각하다는 주장이다.

설치지점과 충전량을 분석한 결과 시청 등 공공시설에 설치한 공용 급속 전기차 충전기는 전체의 29.6%로 설치지점 비중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지만 1기당 일평균 충전량 비중 순위는 4위로 13.7%에 그친다.

반면, 휴게시설은 설치지점 비중 순위가 8.8%로 5위에 불과한데도 충전량은 32.6%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시도별 설치지역과 충전량도 엇박자다. 설치지역 순위가 각각 5위와 6위인 강원도와 전남도의 충전량 순위는 15위와 16위에 그치고 있는 반면, 대구, 충청도, 대전 등은 충전량 순위는 높지만 설치지역 순위는 하위권이다.

공용 급속 전기차 충전기 1기당 적정 담당대수인 10대에 비해 현재 16.9대로 크게 부족하며, 거주지 및 직장 ‘생활거점’ 중심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미흡으로 2020년 신규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률은 60%에 불과하다.

또한 연구원은 수소 충전소 구축은 정부 목표 대비 달성률도 28.1%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까지 167개 구축이 목표였으나 47개에 그쳤으며, 그 중 42개(90%)는 도심지에서 멀리 떨어진 산업단지 등 외곽지역에 있어 수요자들의 충전이 매우 불편한 상황이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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