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동구, 성수동 뚝섬문화공원에 뚝섬만세운동 기념비 세운다
상태바
성동구, 성수동 뚝섬문화공원에 뚝섬만세운동 기념비 세운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21.02.26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뚝도면 우마차꾼, 지게꾼 등 민초들의 만세운동 재조명
성수동 뚝섬문화공원 내에 세워질 뚝섬만세운동 기념비 사진 [성동구 제공]
성수동 뚝섬문화공원 내에 세워질 뚝섬만세운동 기념비 사진 [성동구 제공]

'님들이 있어 우리이 민주주의, 독립국가는 현실이 되어갔습니다. 님들의 용기와 희생,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이는 성수동 뚝섬문화공원에 세워질 ‘뚝섬만세운동 기념비’에 새겨진 글이다.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오는 1일 삼일절을 맞아 성수동 뚝섬문화공원에서 ’뚝섬만세운동 기념비 건립‘ 행사를 갖는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성동역사문화연구회와 함께 당시 사업을 추진하면서 한 주민으로부터 뚝섬에서 일어난 3·1 만세 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일제 강점기 당시 뚝섬에 우체국 관사, 지주집 등 많은 역사적 사료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뚝섬만세 운동기념비 건립은 지난 2013년 서울특별시 마을공동체사업으로 진행한 성동지역 근현대사찾기 사업에서부터 시작됐다.

성동 역사문화연구회는 뚝섬만세운동의 자취을 찾고자 독립유공자 후손을 만나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고 2016년 ‘뚝섬길 가득 채운 3월 함성 뚝섬 삼일운동’이라는 자료집을 발간했다.

뚝섬만세운동은 민족대표나 학생층으로부터 시작된 만세운동의 주체가 노동자 계층 등으로 바뀌어 가며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던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가 크다.

1919년 당시 경기 고양군은 각각 한지면과 뚝도면으로 현 왕십리와 성수동 뚝섬 일대였다. 뚝도면은 14개 동리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지금의 광진, 잠실, 면목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지역이었으며 성수동 지역이 바로 면사무소 소재지로 뚝도면의 중심가였다.

현재까지 남은 뚝섬 지역의 만세 운동은 기록에 의하면 3월 12일과 당월 26일 두 차례 벌어졌다.

첫 번째는 둑도간이농업학교와 둑도 공립보통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일어났고 두 번째 운동이 있기 며칠 전부터 만세운동 관련 유인물이 곳곳에 뿌려진 것으로 보아 두 번째 운동은 조직적으로 준비하고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기념비는 ‘민중들이 만세를 외치는 두 팔을 모티브로 다른 석조가 만나 하나의 마음을 만들어 표현되는 성동구의 희망‘을 표현하며 설치미술가 배수영 작가가 디자인하고 성동역사문화연구회의 자문을 통해 문구를 삽입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건립된 뚝섬만세운동 기념비는 앞으로 초·중·고등학생 등 청소년들에게 역사적 교육자료로 활용될 것”이라며 “우리 이웃들이 서로서로 힘을 합쳐 일어난 뚝섬만세운동의 정신이 후대와 함께 오랫동안 기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