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도, 아시아 최대규모 대서양 연어 양식장 조성한다
상태바
강원도, 아시아 최대규모 대서양 연어 양식장 조성한다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21.03.02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제4차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공모 선정
강원도청사 전경
강원도청사 전경

강원도가 해양수산부의 '2021년 제4차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성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테스트베드 사업과 배후단지 조성 사업을 포함해 총 400억원이 투자되는 프로젝트다.

도 관계자는 2일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대서양 연어의 양식으로 인한 수입 대체 효과는 4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프로젝트가 본격화되면 생산유발 효과는 8천500억원, 5천여 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연어의 산업화는 우리나라 수산업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도는 강릉시 연곡면 일대 3만6천73㎡ 부지에 오는 2024년까지 국·도비 총 300억원을 투자해 조성하는 테스트베드에는 아시아 최대 대서양 연어 스마트 양식 산업화 지원을 위한 시설을 구축한다.

이 테스트베드에서는 연어 종자 생산과 양식 기술 개발, 순환 여과 시스템의 효율 향상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 성과는 지역 양식어가·기업 등과 공유한다.

이와 함께 양양군 손양면과 현북면에는 국비와 지방비 등 100억원을 투입해 산업단지 기반시설을 갖춘 배후 부지를 조성한다.

이곳에는 연어 양식과 관련된 사료, 백신, 기자재, ICT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을 입주시킬 계획이다.

최문순 도지사는 "수산 양식업의 불모지로 평가받던 도가 이제 60조 블루오션을 꿈꾸는 아시아 양식 산업 1번지로 도약했다"며 "연어 산업의 6차 산업화와 남북 인적자원·기술교류를 통해 남북한 경제통일의 초석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김영탁기자
youngt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