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시, 소상공인에 상권분석 빅데이터 제공
상태바
수원시, 소상공인에 상권분석 빅데이터 제공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21.03.0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기반 맞춤형 정보시스템 구축…지역별 업종·상권 분석 가능
경기 수원시가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분석 빅데이터를 제공키로 했다. [수원시 제공]
경기 수원시가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분석 빅데이터를 제공키로 했다. [수원시 제공]

경기 수원시가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분석 빅데이터를 제공키로 했다.

시가 각종 민간·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구축한 ‘AI 기반 상권분석 맞춤형 정보시스템’이다.

분석 정보는 지역에서 영업을 하거나 창업을 하려는 시민들이 직접 해당 지역의 상권분석과 소비패턴 등을 자유롭게 분석해 맞춤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시 빅데이터 포털(data.suwon.go.kr)에 접속하면 카테고리의 상권분석 메뉴 중 ▲상권 비교 ▲소비패턴 ▲상권종합 ▲가맹점 분포 및 인구분석 등이 대시민용으로 공개돼 언제나 이용 가능하다.

상권 비교 분석 코너에서는 동별 지역화폐 가맹점 수, 업종 분포와 업종별 매출 금액, 이용자 연령대 및 성별 결제 금액 등을 비교해 매출 업종과 목표를 세우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소비패턴 분석 코너에서 상업활동을 하려는 지역 내 소비자의 성향이나 매출 기대치 등을 파악하기 용이한 인구, 세대수, 유동 인구 등의 정보를 비교해 고객 유치 정보로 활용 가능하다.

가맹점분포 및 인구분석은 지역별로 얼마나 많은 상점이 밀집해 있는지와 업종별 가맹점 분포, 성별 및 연령대별 경제인구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특히 상권종합 분석은 SNS에서 해당 상권에 대해 언급되는 긍정 키워드와 부정 키워드, 언급 빈도와 추이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얻는 요소와 개선해야 할 점을 추론하면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시는 상권분석 서비스에 소상공인들의 의견을 적용하기 위해 소상공인연합회 및 전통시장 상인회 등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반영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접목한 빅데이터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상권분석 빅데이터는 상권별 고객분석과 경영혁신 및 매출 극대화, 디지털 마케팅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매일신문] 수원/ 박선식기자
sspar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