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 지자체들, 개발지 유사 투기조사 착수
상태바
경기 지자체들, 개발지 유사 투기조사 착수
  • 한영민기자
  • 승인 2021.03.04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광명 이어 안산도 전 공무원 조사
정총리 "경기·인천 공무원도 신속조사"
경기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의 신도시 예정지 투기 의혹과 관련 유사 사례 확인에 나섰다. 사진은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의 신도시 예정지 투기 의혹과 관련 유사 사례 확인에 나섰다. 사진은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의 신도시 예정지 투기 의혹과 관련 유사 사례 확인에 나섰다.

3기 신도시에 포함된 장상지구(장상·장하동 일대 221만3000㎡)와 신길2지구(신길동 일대 75만㎡) 개발사업 등이 진행 중인 안산시는 4일 시 소속 공무원 전원과 도시공사 소속 300여 명 전원을 대상으로 개발 예정지내 부동산 거래 현황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시흥시와 광명시는 조사에 착수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전날 “전 직원을 대상으로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지구 내 토지 취득 여부를 전수 조사하겠다”며 “신도시 개발계획 발표 이전 이 지역 토지 매수 시기와 양태에 따른 위법성 여부를 따져 위법 사항이 발견되면 강력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박승원 광명시장도 지난 2일 시 소속 공무원들의 해당 신도시 예정지 내 토지 취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투기 등 문제가 드러날 경우 인사 조처를 포함해 강력한 처벌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고 불법행위를 한 공직자를 일벌백계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서민의 주거 안정을 위해 헌신해야 할 공공기관 직원이 부적절한 행위로 국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 국민께 큰 심려를 끼쳤다”며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다음 주까지 전수조사를 끝낼 예정이라면서 정 총리는 “경기도와 인천시 등 지자체 유관부서 업무 담당 공무원, 지자체 소속 개발공사 임직원 전체에 대해서도 최대한 신속히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