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용산구의회, 구민 복리증진과 지역발전 위한 다양한 의견 제시
상태바
용산구의회, 구민 복리증진과 지역발전 위한 다양한 의견 제시
  • 박창복기자
  • 승인 2021.03.0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과 5일 이틀간 제263회 임시회 구정질문 및 답변
지난 4일 제26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장 [용산구의회 제공]
지난 4일 제26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장 [용산구의회 제공]

서울 용산구의회(의장 김정재)는 4일 제26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오천진 의원, 고진숙 의원, 설혜영 의원이 총 13건의 구정질문을 통해 구민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5일 제3차 본회의를 열고 집행부로부터 답변을 들었다.

고진숙 의원(국민의 힘, 한강로‧이촌제1‧2동)은 ▲신분당선 이촌역 경유 노선 조정에 대한 용산구와 국토부 및 관련 부서 간 협의 ▲이촌2동 이촌제1구역 주택 재건축 정비 사업 추진 계획 및 향후 진행 계획 ▲정비창 전면 제1구역 재개발 사업 진행 현황 및 추진 계획 등에 대해 질문했다.

특히 감사원의 ‘지방자치단체 전환기 취약분야 특별점검’ 감사 결과, 음식물류폐기물 RFID감량기 사업을 위탁한 업체인 제이크린피아와 가이아 모두 ‘폐기물관리법’상 ‘폐기물 수집·운반·재활용 및 재위탁 금지를 위반해 허가취소,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 및 계약위반에 따른 처분요구를 받았던 업체들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에 참여시키는 용산구의 행정을 지적했다.

아울러, 현재 사용 중인 음식물류 감량기 봉투째 투입으로 사료화되지 못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개선책과 점차적으로 감량기의 5년 연속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추가 감량기 구입계획이 있는지 등에 대해 답변을 요청했다.

오천진 의원(국민의 힘, 원효로1‧2‧용문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통·반장 일간신문 구독 지원이 증가하는 사유가 무엇인지”따져 물으면서, “스마트폰을 통해 모든 정보를 검색하고 각종 뉴스를 습득하는데 일간지 지급은 축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스마트도시 및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기반조성 ▲구립용산장애인복지관 등 복지시설의 비위 행태 재발 방지 계획 ▲국제빌딩주변 원인미상 건축물 붕괴사고 합의점 ▲(가칭)문화민족공원 조성을 위한 용산구 교통대책에 대한 구청의 답변을 요청했다.

설혜영 의원(정의당, 이태원제1‧한남‧서빙고‧보광동)은 ▲시설관리공단의 인사비리 ▲용산구 공공주택 확보를 위한 정책대안과 한남뉴타운 원주민 재정착을 위한 대안 ▲대행업체 미화원의 저임금 문제 개선 대책 등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다.

5일, 답변자로 나선 성장현 구청장은 먼저, 오천진 의원의 스마트도시 및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기반조성 질문에 대해 “중장기 스마트도시 계획을 수립해 개방과 포용을 바탕으로 복지·교육·문화·안전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주민이 원하고 만족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구민이 행복한 스마트도시를 조성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고진숙 의원이 질문한 정비창 전면 제1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에 대해 “조합설립을 위한 준비과정에서 해임 총회와 가처분 소송, 토지 등 소유자 간의 내부 갈등으로 인해 조합설립이 지연돼 왔으나, 최근 법원판결로 조합설립이 원만하게 추진되고 오는 27일 조합설립 창립총회가 개최될 예정으로, 토지 등 소유자 간의 다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금과 같이 중립적인 입장에서 중재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설혜영 의원이 용산주민의 안정적 주거환경 조성 질문과 관련해 성 구청장은 견해와 철학이 다른 것을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면서, “세입자와 저소득 토지 등 소유자의 재정착을 위해 중·소형 주택의 공급 확대와 구역별 단계적인 사업 시행에 대하여 서울시나 사업시행자와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