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물열전 162] 충남대 윤순길 교수, Foldable 그래핀 대체 길 열었다
상태바
[인물열전 162] 충남대 윤순길 교수, Foldable 그래핀 대체 길 열었다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3.08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oldable 그래핀 전극 개발…Nano Today 논문 게재
충남대 윤순길 교수 [충남대 제공]
충남대 윤순길 교수 [충남대 제공]

[전국은 지금 - 인물열전 162]
충남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윤순길 교수팀

충남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윤순길 교수팀이 현재 Foldable Smartphone에 적용되는 전극을 그래핀으로 대체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8일 교수팀에 따르면 저온인 100°C에서 전사 공정이 없는 그래핀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낮은 flexibility(인장 스트레인 하, 2-3% 정도)를 15%까지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flexible 그래핀 전극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Foldable Smartphone에 제조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대해 윤순길 교수는 “기술 상용화를 위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그래핀은 다양한 우수성을 갖고 있어 꿈의 나노소재로 불린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전사 공정 시 특성 저하 및 기판과의 접착력이 부족해 유연한 전자부품에 활용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교수팀은 Ti-buffer층 위에 성장된 그래핀의 온도를 100°C까지 낮춰 우수한 특성을 획득함과 동시에 유연성이 약 15%까지 향상된 전극을 개발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나노분야 세계적 과학저널인 Nano Today(IF: 16.907) 에 2월 23일자로 게재됐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