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도, 스마트 농업 육성 박차
상태바
강원도, 스마트 농업 육성 박차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21.03.08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T 강릉분원과 상호협력 업무협약
스마트팜·스마트농업지원센터 등 조성
강원도가 스마트 농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원도가 스마트 농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원도가 스마트 농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8일 도에 따르면 강원농업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신성장동력의 확보하고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강릉분원과 9일 KIST 강릉분원 컨퍼런스홀에서 ‘강원특화 스마트 농업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대상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는 강원도 약용 자생식물을 포함한 1700여점의 추출물 천연물 라이브러리와 유용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SFS 융합연구단 사업 수행 등 고부가가치 스마트팜 상용화 통합 솔루션 개발에 힘쓰고 있는 등 스마트팜 융합연구의 선도적 기관이다.

도와 천연물연구소 간의 협약내용은 강원형 첨단 스마트 농업단지 조성사업 추진, 스마트 농업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협력, 강원 스마트 농업 추진단 구성 및 협력 체계 구축, 강원농업의 4차산업혁명 견인 위한 스마트 농업 R&D 공동 추진 등이다.

강원형 첨단 스마트 농업단지는 평창군 대관령면 강원도 소유 부지에 임대형 스마트팜, 교육실증팜, 스마트농업지원센터 등을 약 10㏊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임대형 스마트팜은 5ha 규모로 조성되며 청년창업농의 재배와 경영역량의 향상과 수익창출의 기회를 제공해 진입장벽이 높은 스마트팜의 안착을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실증팜은 1ha 규모로 지역 기후에 적합한 생산기술과 내재적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고부가가치 작목을 발굴하고 농가 신소득 창출에 이바질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 농업지원센터는 강원형 첨단 스마트농업단지를 종합적 운영하고 청년농업인 등에 생산 관련 기술교육을 비롯한 유통 및 판로지원과, 창업컨설팅 등을 복합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김영탁기자
youngt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