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에너지기술연-현대에너지솔루션 "태양광 제품 기술 연구개발 협력"
상태바
에너지기술연-현대에너지솔루션 "태양광 제품 기술 연구개발 협력"
  •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3.2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태양광 연구·제품개발 시너지 창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현대에너지솔루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현대에너지솔루션은 29일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의 구축과 태양광 제품 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에너지연 제공]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현대에너지솔루션이 태양광 제품 기술 연구개발에 힘을 합친다.

양 기관은 29일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의 구축과 이를 기반으로 태양광 제품 기술의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태양광 양산성 검증과 차세대 기술개발을 위한 100MW급 파일럿 라인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구축사업은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과제 중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및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에 부응하는 사업으로 기업 연구개발 수요에 맞춰 고효율 실리콘 태양전지와 모듈 파일롯 라인을 갖추고, 초고효율 탠덤 구조의 태양전지로 확장 가능한 태양광 제조 설비 구축을 골자로 하고 있다. 

100 MW급 태양광 셀·모듈 파일럿 라인을 구축해 국내 태양광 핵심소재·부품·장비·제품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양산성 검증 및 R&D 플랫폼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계효율 극복으로 설치면적의 제약을 극복하고 태양에너지 잠재량을 높일 수 있는 2050 탄소중립을 위한 대표 혁신기술인 이중접합 태양전지 기술 개발·보급의 중추가 될 전망이다.

에너지연은 태양광 전 가치사슬영역에 걸쳐 기관이 보유한 국내 최고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하고 현대에너지솔루션은 태양광 셀 및 모듈 공장을 설립하고 16년 이상 운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의 설계, 장비선정, 운영 업무와 관련된 기술을 지원한다. 

또 에너지연과 고출력 태양광 셀 및 모듈 기술개발에 있어서 긴밀한 협업을 통해 차세대 태양광 제품 개발을 위한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지원의 일환으로,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약 28억 원 상당의 태양광 연구개발용 공정, 분석 장비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 기증하고 향후 관련된 공정개선 업무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전국매일신문]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