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오세훈 '박원순표 시정' 개편 착수
상태바
오세훈 '박원순표 시정' 개편 착수
  • 임형찬기자
  • 승인 2021.04.1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사업 대대적 개편보다 조정·보완
부동산·주택 외 공약 실행작업도 돌입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서울시 부동산정책 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서울시 부동산정책 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이 ‘박원순표 시정’ 조정에 적극 나선다.

오 시장은 12일부터 16일까지 실·국·본부별 업무보고를 받고 주요 공약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수립 계획 등 본격적인 시정 개편에 착수한다.

업무보고는 주택·안전, 경제·민생, 복지·건강 순으로 이뤄진다. 그동안 진행된 사업 현황을 상세히 보고받고, 새로운 정책 방향과 맞지 않는 부분을 재검토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관련 조직도 폐지·축소하는 등 조직 재편성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오 시장은 선거 기간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정책공약 질의 답변서에서 고(故) 박원순 전 시장의 정책 229개 중 75%에 해당하는 171개를 보류·폐기하거나 수정·보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그는 지난 8일 간부급 직원들과 상견례에서 “전임 시장(박 전 시장)이 와서 그 전임 시장의 일을 뒤집고 했던 기억이 선명할 것”이라며 “그 일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서 쉽게 방향을 전환하거나 취소하고 없던 일로 하지 않겠다”고 했다.

오 시장은 남은 임기가 길지 않고 코로나19 재유행 등 현안이 산적한 만큼 당장 조직·사업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기보다는 조정·보완하는 쪽에 무게를 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올해 사업의 경우에는 이미 예산이 확정된 상태여서 세부적인 사업 범위나 내용, 관련 인력을 조정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총 800억원 가까이 투입되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공사와 관련해서도 이미 1단계 공사가 끝난 데다 최근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이 “(중단하려면) 의회 동의를 구해야 한다”고 한 만큼 전격 중단을 지시하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시민 의견을 다시 묻고 수렴하는 과정을 거친 뒤 향후 방침을 정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부동산·주택정책 공약 외 다른 공약을 실행하는 작업에도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택정책은 시의회·정부 등과 협의가 필요해 속도를 내기 어렵지만, 교통·복지 등 정책은 시민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인다는 명분으로 시의회 동의와 협조를 얻어내기가 한결 수월할 수 있다.

오 시장의 10대 공약 중 주택정책 4개 외 나머지 공약은 신속한 경전철 착공, 1인 가구 안심 특별대책본부 설치, 서울시민 안심소득제도 시범실시, 청년취업사관학교 설립, 청년월세지원 10배 확대, 성폭력 제로(Zero) 등이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