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제주도 "日 오염수 방류시 강력 대응"
상태바
제주도 "日 오염수 방류시 강력 대응"
  • 서정익기자
  • 승인 2021.04.13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형사 소송-국제재판소 제소도
한일 연안 시·도·현 공동행동 추진
제주연구원, 단계별 대응방안 제안
정부 "강한 유감...필요한 조치 다할 것"
'해양 방류' 결정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담은 탱크 [지지통신 제공]
'해양 방류' 결정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담은 탱크 [지지통신 제공]

제주도는 13일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방침을 공식 결정한 것과 관련 민·형사상 소송 등 강력 대응키로 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관계 각료 회의에서 결정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배출 전에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으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지만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내지 못하므로 물을 섞어 농도를 낮춘 뒤 방출한다는 구상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날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해양 방류할 경우 한일 양국 법정에 일본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고 국제재판소에도 제소하는 등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도는 한일해협 연안 시·도·현 지사회의 및 환태평양평화공원 도시협의체의 공동 행동을 추진할 방침이다.

앞서 원 지사는 지난해 10월27일 열린 한일해협 연안 시·도·현 지사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수 방류에 대한 공동 대응을 제안하기도 했다.

원 지사는 지난해 기자회견에서 “제주 앞바다를 지키는 것은 이 바다로 연결된 모든 나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 생태계를 지키는 것”이라며 “제주도는 오염수가 닿는 모든 당사자와 연대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제주연구원은 이날 단계별 대응 방안을 제안했다. 제주연구원 미래산업관광연구부는 1단계 관심, 2단계 주의, 3단계 경계, 4단계 심각 단계로 구분해 대응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1단계 관심 단계로 현재 해양수산부가 운영하는 감시체계를 이용한 모니터링 지원 및 자료 공유, 조사영역 확대를 위한 제주도의 협력방안 모색을 제시했다.

2단계로는 상황반 설치, 유관기관 협조, 대책반 구성, 방사성 물질 감시 및 지원, 수산물 감시 강화 방안이다.

3단계 경계 단계는 상황반 및 대책반을 운영해 방사성 오염물질을 조사하고 선박 운항 통제 여부를 결정하며 수산물 채취 금지도 결정한다.

4단계 심각 단계는 상황반 및 대책반의 기능을 격상하고 방사성물질 오염지역에 선박 운항을 통제하며, 수산물 유통도 통제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제주연구원은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과 협약을 맺는 방안도 제안했다.

좌민석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일본에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할 경우 구로시오 해류를 따라 일본에서 미국, 적도, 아시아로 되돌아온 후 대마난류에 편승해 제주에 유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와 관련 “강한 유감을 표하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국민 안전과 해양환경 피해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일본에 강력히 요구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사회에 우리 정부의 우려를 전달하는 동시에 객관적 검증을 요청할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