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10년만에 또...고용불안·줄도산 우려
상태바
10년만에 또...고용불안·줄도산 우려
  • 평택/ 김원복기자
  • 승인 2021.04.15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차 회생절차 개시
구조조정 불안감속 회생안 촉각
청산 결정시 800여개 업체 도산
정장선 시장 "지자체 차원 최선"
15일 오전 법원의 회생절차 개시 결정으로 10년 만에 또다시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된 경기도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정문 모습. [연합뉴스]
15일 오전 법원의 회생절차 개시 결정으로 10년 만에 또다시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된 경기도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정문 모습. [연합뉴스]

쌍용차가 2011년 3월 법정관리를 졸업한 지 10년 만에 회생 절차를 밟게 됐다.

서울회생법원 회생1부(서경환·전대규·김창권 부장판사)는 15일 쌍용차에 대한 기업회생 절차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법원은 제3자 관리인으로 정용원 쌍용차 기획관리본부장(전무)를, 조사위원으로는 한영회계법인을 각각 선임했다. 조사위원의 조사보고서 제출 시한은 오는 6월10일까지다.

이에 따라 10년 전 대규모 구조조정의 악몽이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청산이 결정되면 협력업체 줄도산 등 대량 실직이 발생할 전망이다.

법원의 이번 회생절차 개시 결정으로 구조조정이 불가피해 5000여 명의 직원들은 또다시 해고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 다만 노조가 인적 구조조정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데다 관리인인 정용원 전무가 친노조 성향인 점을 고려하면 이전과 같은 대규모 정리해고 사태가 빚어질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만약 청산 절차에 들어가게 될 경우에는 임직원과 협력업체 직원 등 2만 명이 넘는 실직자가 발생하고, 700∼800개에 이르는 협력업체가 줄도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기준 쌍용차 납품업체는 219곳으로 납품 금액은 지난해 1조8000억원이었다. 쌍용차가 지급한 어음은 약 25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협력업체 관계자는 “쌍용차가 청산 절차에 들어가게 되면 2·3차 협력업체와 일반거래업체까지 약 16만여 명의 일자리가 위협받게 될 것”이라며 “구조조정을 통해 몸을 가볍게 해서 다시 한번 매각을 추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협력업체들은 쌍용차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더라도 납품 거부를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회생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법원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평택시 칠괴동 쌍용차 평택공장 정문 앞은 한산했다.

쌍용차노조는 법정관리 결정에 ‘총고용 보장’ 기조를 유지하겠다면서도 아직 별다른 입장을 내진 않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추후 노조 차원의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계획”이라며 “노조는 총고용 보장에 대한 정책 기조엔 변함이 없다”고 답했다.

금속노조 산하 쌍용차지부 김득중 지부장은 “어떤 회생안이 나올진 모르지만 쌍용차노조 측도 총고용 보장을 정책 기조로 하는 만큼 인적 구조조정이 포함된 회생안은 받아들이지 않을 것 같다”며 “이런 경우 어느 정도의 마찰은 불가피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협력업체 한 관계자는 “쌍용차 직원만 약 4800명, 영업과 AS 파트까지 합치면 3만 명, 1차 협력업체 포함 총 7만 명과 이들의 가족 등 수십만 명이 생계를 걸고 쌍용차 법정관리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지금 쌍용차 공장에 있는 직원들은 숙련도가 높은 귀중한 인재들인 만큼 대규모 감원 없이 새 투자처가 나오도록 지자체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평택/ 김원복기자
kimw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